[한국문학] 김정한-사하촌

등록일 2003.06.2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많이 이용해주세요..

목차

※ 사하촌의 배경과 문체
※ 사하촌에 대한 평가
※ 김정한의 작품 세계
※ 두드러진 사건

본문내용

※ 사하촌의 배경과 문체
이 작품의 공간적 배경은 일제하의 소작농들이 모여 사는 농촌 마을이며, 시간적 배경은 가뭄이 극심해서 모든 것이 타들어가는 초여름이다. 이러한 시간적, 공간적 배경 자체가 모순된 현실을 선명하게 부각시키는 구실을 하며 작품 속에서 전개될 갈등의 성격을 규정한다. 즉, '보광사'라는 절 소유의 땅을 소작하며 살아가는 성동리 마을 농민들의 극심한 가뭄에 시달릴 뿐 아니라, 흉년에도 힘겨운 소작료를 모두 바쳐야 하는 일제하의 모순된 농촌 현실이 이 같은 갈등의 원천이다.
'사하촌'은 '탁류'와 달리 작품 서두에서부터 곧바로 사건 전개의 현장으로 시선을 집중한다. 일반적으로 단편 소설은 우회적인 방법으로 배경을 제시할 만한 여유가 없기 때문이다. 또한 이 작품의 문체는 매우 진지하고 사실적이며 분위기는 매우 무겁다. 그럴 수밖에 없는 이유는 '사하촌'이 농민들의 절박한 생존 문제와 고통을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 사하촌에 대한 평가
소설의 결말이 방화의 조짐을 보이며 끝나는 것은 어찌 보면 프로 문학과 상당한 연관성이 있는 듯이 보인다. 이 점에 대해 김병걸은 "궁극적으로 인간 구제를 지표로 삼는 문학의 건전성은 어차피 사회 문제와 맞부딪치게 되는 관계로 해서 경향 문학이 되지 않을 수 없다."고 하고 있다. 이 말은 문학의 정치성은 문학의 본질에 속한다는 발언인 셈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김정한-사하촌 감상문 3 페이지
    스검색을 해보면 FTA, 자살, 파업, 쌀 전쟁과 같은 표제의 기사들이 대부분이다. 빚에 쪼들려 자살하는 농민들... 이러한 일들은 과거에만 일어났던 일들이 아니라 지금까지도 일어나고 있는 일이다. 현재가 이러한데 하물며 조선..
  • 농민소설의 전개과정 5 페이지
    ① <1925-1945> 농민소설이란 ‘농민의 생활상이나 의식 및 농촌의 상황을 정확히 제시한 소설’로서, 그 사적 전개와 작품의 성격에 따라 분류해 보았을 때 다음 네 가지의 양상을 보인다. 프롤레타리아 작가들에 의하..
  • 1930년대 소설의 특징, 1930년대 소설의 흐름, 1930년대 소설의 배경, 1930년.. 12 페이지
    Ⅰ. 1930년대 소설의 특징 공산주의 이데올로기의 도입으로 새로운 '국가 만들기'에 대한 소설적 자아를 원천적으로 모색하였다. 이는 카프 결성(1925)으로 시작된 프롤레타리아 문학운동으로 의욕적인 출발과 활동을 보여주..
  • 이무영 〈제1과 제1장〉연구 6 페이지
    Ⅰ. 들어가며 작품〈제일과 제일장〉은 1939년 10월, 《인문평론》에 발표된 이무영의 단편소설이다. 이무영 자신이 직접 농사에 임하면서 처음으로 쓰기 시작한 농민소설이며 이 작품은 후기작인〈흙의 노예〉와 같은 작품과..
  • [1930년대]1930년대의 단편소설, 1930년대의 근대소설, 1930년대의 농민소설, .. 8 페이지
    Ⅰ. 1930년대의 단편소설 시가 감정의 표출이며 소설이 이야기의 서술이라는 것은 이미 여러 세기에 걸쳐 여러 문학 연구자들에 의해 공인된 사실이다. 그리고 독일의 문예학자들은 그들의 전통인 관념성 아래서 문학의 장르론적 특..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