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정비석 성황당 감상문

등록일 2003.06.21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많이 이용해주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성황당'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는지...... TV 납량특집에나 등장할 법한 으슥한 장소로 '성황당'을 연상할 수도 있을 것이다. 지금은 우리 기억 속에 사라져가고 있는 '성황당'. 하지만, 예로부터 성황당은 우리 민족을 가장 가까운 곳에서 확실하게 지켜주는 믿음의 대상이었다.
성황신을 모시는 성황당. 그곳은 신성불가침 구역이며, 민족혼의 산실이었다. 이 작품 「성황당」에서 주인공인 순이에게 성황당이 바로 그런 믿음의 대상이다.
「성황당」은 1937년 '조선일보' 신춘 문예에 당선된 단편 소설로서 자연 속에 묻혀 사는 순이를 중심으로, 남녀간의 사랑과 자연애를 다루고 있다. 특히, 순박한 마음으로 성황당에 종교적 믿음을 갖고 있는 순이의 행동과 심리 변화가 돋보인다.
「성황당」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열 네 살에 순이는 현보에게 시집을 온다. 이 때 시어머니는 성황님을 공경해야 한다고 당부를 한다. 그녀는 열심히 성황님을 모시며 사는데, 사 년이 지나서야 아내꼴이 잡히게 된다. 그런데 그녀에게 산림간수 김주사와 광산에 있는 칠성이가 마음을 두게 된다. 그러나 순이는 현보를 두고 그들을 좋아할 수는 없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어느날 신새벽 현보가 장에 숯을 팔러 집을 나선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성황당을 읽고 (정비석) 2페이지
    성황당을 읽고 (정비석) 정비석의 단편소설이자 순수소설인 성황당은 천마령 부근의 산골 마을을 배경으로 투박한 평안도 사투리를 구사하여 낭만적이고 토속적인 성격을 부각시킨 소설이다. 토속 신앙에 대한 인간적, 정신적 친화와 자연과 합일된 인간의 순박한 삶이라는 주제 의식..
  • 굿과 성황당을 중심으로 본 우리 민속의 위치와 기능 12페이지
    ?답사를 시작하기 전에. ‘민속학 이라는 과목의 안에서 답사를 하기에 어떤 주제가 좋을 것인가’ 이것이 답사 과제를 앞에 둔 우리의 첫 번째 고민이었다. ‘과연 어떤 주제를 잡아야 답사라는 한정된 활동 안에서 최대한 우리나라 고유의 민속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
  • [희곡론] 북한희곡 성황당 2페이지
    ◆북한희곡 <성황당>을 읽고 <성황당>은 혁명 연극 , 북한 연극 에 대해 가지고 있었던 기존의 고정관념을 깨버린 매우 재미있고 흥미진진한 작품이다. 인물 각각이 가지고 있는 개성은 인물들간의 갈등을 매우 실감나게 형상화하는데 뒷받침했으며, 그럼으로써 작품은 매우 사실..
  • ‘<성황당>식 연극’의 연기술과 무대 연출 연구 (A Study of the acting theory and staging of the Sungwhangdang(Tutelary Deity) style) (A Study of the acting theory and staging of the Sungwhangdang(Tutelary Deity) style) 36페이지
    본 논문은 ‘<성황당>식 혁명연극’의 연기론과 무대적 성과에 대한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배우의 자감(自感)상태와 배역의 생활화, 잠재의식의 체험과 정서기억, 부정 인물의 성격구축과 ‘만약에’(magic if) 등 스타니슬라프스키가 『배우수업 』에서 ..
  • 정비석 <성황당> 7페이지
    <성황당(1937), 정비석> #작가 알아보기 ▶정비석(1911~1991)의 삶 정비석은 본명이 서죽으로 1911년 평안북도 의주에서 출생했다. 1932년 일본대학 문과를 중퇴하고 귀국하여 <매일신보> 기자로 근무했다. 1935년에 시 ‘도회인에게’, ‘어린 것을 잃고..
  • 정비석-『성황당』독후감 3페이지
    『성황당』 -정비석 독후감 학교 학과 학번 이름 이 작품은 1937년 ‘조선일보’ 신춘 문예에 당선된 정비석의 단편 소설로, 자연 속에 묻혀 사는 순이를 중심으로, 남녀 간의 사랑과 자연애를 다루고 있다. 현보와 그의 아내 순이는 인간 본연의 성정에 충실하며 원시적 ..
  • 소설 독후감 (성황당,무진기행, 서울 1964년 겨울, 제 3 인간형, 바비도) 15페이지
    36. 성황당 작가 정비석 주로 여성의 애정윤리를 다룬 대중소설을 썼고 만년에는 역사소설을 썼다. 본명은 서죽(瑞竹). 1922년 일본대학 문과를 중퇴하고 귀국하여 〈매일신문〉 기자로 근무했다. 8·15해방 후 〈중앙신문〉 문화부장을 지낸 뒤, 일정한 직업 없이 소설창..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문학] 정비석 성황당 감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