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씨받이

등록일 2003.06.21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셨으면합니다

목차

씨받이에서 여성들의 가치

본문내용

조선시대의 여성들은 가부장 중심의 사회에서 집안의 대를 잇는 아이(특히 남자아이)를 낳는 수단으로 여겨지고, 남성의 권위에 순종하며, 조신히 집안일만하고 육아에 전념하는 것이 최고로 여겨졌습니다. 유교사상이 절정에 이른 조선시대의 여성들은 참으로 불운했습니다. 씨받이에서도 보았듯이 부인이 아들을 낳지 못하면 여자로서 제 역할을 하지 못한다며, 씨받이를 들여 아들을 낳아 집안의 대를 잇습니다.
우리는 영화 씨받이에서 크게 네명의 여자 입장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주인공 씨받이입니다. 뿌리깊은 유교사상아래 약자이기에 피해자가 될 수 밖에 없는 그녀는 17살 어린 나이에 살기 어려워 논 몇마지기에 씨받이로 간택되어 아들을 낳고, 사랑하는 주인집 남자와 아들 곁에서 쫓겨나 결국 자살하고 맙니다.
둘째, 주인공 씨받이의 어머니 입니다. 자기 자신이 과거 씨받이를 해서 누구보다 씨받이의 고통을 잘 알고, 보고싶은 아들을 한번 만났다가 발각되어 몰매를 맞고 평생 요통에 시달립니다. 하나밖에 없는 딸자식은 자신과 같은 길을 걷게 하고 싶지 않았으나 입에 풀칠하기도 어려울 정도의 가난에 결국 자식을 씨받이로 보냅니다. 어미로서 자식을 씨받이로 보낼 때의 심정. 여성이라면 누구나 뼈져리게 공감할 수 있는 아픔일 것입니다.

참고 자료

여성 잡지 IF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