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감상문]지옥의 묵시록

등록일 2003.06.21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지옥의 묵시록의 영화평과 함께
월남전 당시 시대상황에 대해 쓴 리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
2003년 김남현 교수님 영화로 본 역사 수업을 듣는 분은
다운 받지 않으시길...

목차

지옥의 묵시록(Apocalypse Now : Redux)

* 미국과 월남전쟁
(1) 불미의 개입
(2) 공산화 통일
* 월남 전 이후 미국의 정책
닉슨 - 키신저의 외교정책 : 실용주의 현실주의.
* 미국의 세계정책
패권주의(hegemony)적 세계정책

본문내용

<<지옥의 묵시록>은 잘 알려진대로 조셉 콘라드의 소설 <어둠의 심장>을 베트남 전쟁의 상황 에 맞게 각색한 것이다. 원작의 제목처럼 이 영화는 어둠의 심장을 향하고 있다. 영화가 전개될 수록 점점 화면의 명도가 떨어지는 것을 느끼게 된다. 학살의 쾌감, 죽음과 인접해 있는 게임의 스릴을 만끽하게 하는 초반의 전투장면에서 오감을 자극하는 영화의 시청각적 공명효과는 미치 광이 쿠르츠 대령이 등장하는 후반부 장면에서는 공격성을 감춘 인간 광기의 근원에 대한 형언 할 수 없는 두려움으로 바뀌어간다. 말론 브랜도가 연기하는 쿠르츠 대령은 코폴라의 주제의식을 집약하고 있다. 그는 바이런의 싯 귀를 읊조리면서도 사람의 목을 태연히 따는 이중적인 인물이다. 전쟁으로부터 공포를 느끼지만 동시에 그 전쟁에 매혹당해 있다. 그래서 이 영화는 베트남전이라는 특수한 역사적 맥락을 보편 적인 전쟁의 광기로 추상화시킨 결함이 남는 대신, 그 광기를 영화적으로 형상화해 낸 점에 있어 서는 기념비적인 업적을 표한다. 현대의 가장 끔찍한 재난인 베트남전을 배경으로 인간이 전쟁에 대해 느끼는 공포를 가장 추상적인 형태로 재현해 낸 것이다.
"월남전" 그 당시만해도 구소련과 미국은 냉전관계에서 오는, 서로의 이익을 위해서 전쟁이란 도구를 선택하는 주축에 우뚝 선 나라이다. 당시만 해도 전쟁을 하는 것은 당연시 여겨졌다. 공산주의자들은 죽여야한다고 세뇌되어 왔기 때문이다. 허나 '지옥의 묵시록'은 전쟁으로 인해 한 명의 병사의 영혼이 파괴되는 걸 묘사한 작품이다. 이 영화가 선택한 색감들이 인물들의 심리를 증폭시키는 작용을 하고, 사운드로서 관객의 심리를 고조시키는, 그 당시만해도 파격인적인, 게다가 쇼트(한장면) 하나 하나가 버릴 데가 없는, 말 그대로 거의 완벽한 작품인 것같다. 이런 영화( 당시 엄두를 낼 수도 없었던 미국 스스로를 비판하는 영화이기 때문이다. )를 만들면 자국에서 압력이 들어오지 않을까? 요즘에도 좋은 소리는 못들을텐데 이 감독은 강심장 중에서도 초강심장인 듯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