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와 문화 식민지론

등록일 2003.06.2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한 나라의 문화는 그 나라의 모든 것을 대변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때문에 갈수록 문화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그 나라의 특색있고 개성적인 문화를 창출하고자 노력하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우리는 어느새 외국 문화에 길들여져 우리 것보다 외국의 문화가 더욱 우월하다고 생각하며, 더욱 세련된 것 인양 치부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 문화가 바탕이 되지 않은 가운데 무차별적으로 수용한 외국문화는 우리 문화를 퇴색시키고 황폐하게 만드는 주요 원인이 된다. 또한 자칫 잘못하면 일제 시대에 우리 나라를 빼앗긴 것처럼, 이번에는 우리 문화를 잃어 버리는 문화 식민지로 전락 할 수 있다. 이 시점에서 현재 우리가 안고 있는 문화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우리 문화를 살리고 계승, 발전 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 해보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문화식민지' 이말은 그렇게 생소하지는 않을 것이다. 대중문화가 우리들의 모습이라면 그 문화속에 숨겨진 미국과 일본의 얼굴은 우리의 얼굴이 되어가고 있다. 대중 문화속에 박혀 있는 서구문화의 우월성으로 인해 우리의 고유 문화가 잠식되어 가고 그로인하여 우리의 정신 또한 그에 종속되어 가는 현상, 이것이 바로 문화 식민지화 현상인 것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