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당의 정강을 통해 알아본 이념지향

등록일 2003.06.21 한글 (hwp) | 36페이지 | 가격 2,300원

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내용분석에 대해: 왜 내용분석이 본 연구에 적절한 연구방 법인가?
2. 이념(이데올로기)과 정당
1) 이데올로기란 무엇인가?
2) 정당의 이데올로기
3. 탈권위주의 시대의 한국의 정당
1) 정당체체
2) 권위주의로부터 탈권위주의로의 변화
4. 정강에 대한 분석 절차 및 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87년 민주화 운동을 통해 한국 사회는 해방 이후 오랜 기간의 권위주의 체제에서 민주주의 사회로 이행(transition)되었다. 또한 이후 두 번의 민간민선정부인 김영삼 정부, 김대중 정부를 거치면서 평화로운 정권교체를 통하여 민주주의의 공고화(consolidation) 과정에 있다. 즉, 민주주의의 이행을 비민주적인 권위주의 정부를 퇴장시키고 선거 경쟁을 통해 민주정부를 구성하는 과정으로 본다면 87년은 민주주의의 이행기이고, 민주주의의 공고화를 민주적 절차와 규범의 제도화·내면화·습관화·일상화를 통한 민주주의에 대한 사회구성원의 합의의 영속화라고 본다면 그 이후 15년의 기간인 현재까지는 이행에서 공고화로의 중간단계인 공고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민주주의에서는 국가-정치사회-시민사회의 연결을 통해 자원의 자유로운 경쟁과 분배가 가능해야하는데, 국가와 시민사회를 연결하는 정치사회의 주요 기제는 정당이다. 즉, 정당은 시민사회의 각 집단의 이해를 대변하고, 정책의 제시를 통해 자원 분배에 직접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주요한 정치사회의 기제이다.
본 논문의 주제는 민주주의의 공고화를 위한 단계에서 그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정당의 이념에 대한 분석이다. 권위주의 시대에 비해 자유로운 정치활동이 보장되는 현재는 다양한 이념과 정책을 추구하는 정당들이 합법적으로 활동할 수 있게 되었고 이에 따라 각 정당들은 다양한 사회 구성원들의 이해를 반영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므로 정당의 이념에 대한 분석은 간접적으로 현재의 다원화된 시민사회의 이해에 대해 설명해주며, 직접적으로는 21세기 다원민주주의시대의 한국의 정당정치지형과 민주화 정도를 가늠해볼 수 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
주제를 더 자세히 말한다면 2002년 현재의 한국의 정당의 이념에 대한 분석이다. 현재 한국의 정당은 군소정당을 포함해 다수가 있지만 그 중에서 거대 정당인 한나라당, 민주당, 자민련을 우선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