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9.11 미국 테러 사건의 본질

등록일 2003.06.21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9.11 미국 테러 사건의 본질

목차

없음

본문내용

9월 11일 미국의 국방과 금융의 중심가에 발생한 동시 다발 테러 사건은 세계인을 경악하게 한 비극적 사건이자 미국의 아프간 공습으로 21세기 새로운 형태의 전쟁, 즉 테러전쟁을 야기시킨 사건이기도 하다. 사건 발생 한달이 지난 현 시점에서도 미국은 테러 사건의 수사과정에서 드러난 몇 가지 정황 증거만을 가지고 테러 공격에 오사마 빈 라덴과 그가 이끄는 알 카에다 조직이 연루되었다고 단정, 아프간과의 전쟁에 돌입했을 뿐 여전히 테러의 실체를 규명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테러의 원인과 본질 규명을 두고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아랍권 일부에서는 이번 테러사건을 이스라엘 정보기관인 모사드가 대아랍 강경정책을 고수할 명분을 찾기 위해 벌인 음모극으로 사건의 전말을 이슬람권에 뒤집어 씌우고 있다고 주장이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사건 당시 1백여명의 이스라엘 국적자를 포함해 유대인 수백 명이 세계무역센터에서 실종된 사실이 밝혀진만큼 설득력이 없다.
반면 미국과 서방권에서는 수많은 무고한 인명을 앗아간 테러는 어떠한 논리와 명분으로도 정당화될 수 없는, 이른바 ‘선에 대한 악의 도전’이라는 이분법적 사고가 확산되어 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