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

등록일 2003.06.2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그 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

목차

1.책내용
2.느낀점

본문내용

‘그 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는 박완서 작가의 자서전적 소설이다. 그녀는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먹었을까’에서 어릴적 일제시대의 생활을 진솔하게 고발했지만 ‘그 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 에서는 20살의 성인의 되자 6.25전쟁의 일어나고 피난살의 생활과 전쟁후에 필사적으로 생존하기 위한 그녀와 그녀 가족들의 참담한 삶을 적나라 하게 담고 있었다. 특히 병든 오빠를 데리고 피난살이 하는 부분은 정말 인상이 깊었다. 그리고 씩씩한 올케의 ‘보급투쟁’이라는 말은 아직도 나의 뇌리를 스치고 있다. ‘보급투쟁’이란 말은 피난살이를 하다가 먹을 것이 없자 살아남기 위해서 피난을 떠난 빈집을 털어서 식량을 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그녀의 어머니는 도둑질을 하는 딸과 며느리의 행동을 모른척 한다. 인간의 극한 상황에 처하게 되면 어떻게 변하게 되는지 가슴에 와 닿는 부분이었다. 그리고 그녀는 이념의 갈등의 소용돌의의 시대를 살았다. 많은 사람들을 만나면 그 사람들의 어떠한 생각,가치관을 가졌느냐를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저 사람속이 흴까, 붉을까부터 분간해야 하는 관습화된 심보를 가지게 되었고 서로 옆집 이웃을 의심하고 신고 하는 당시, 사회상을 리얼하게 묘사하고 있었다.
20살 꽃다운 나이에 여고 동창생들에 대한 그리움은 얼마나 더 이뻐졌을까가 아니라 살아있을까, 죽었을까 라는 작가의 상상에서 가슴이 매어졌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그 산이 정말 거기에 있었을까 박완서 2페이지
    오래 전, 국민에게 책 읽기를 장려하는 프로그램에서 이 책을 소개 한 적이 있다. 아마 그 계기로 박완서라는 이름이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 진 듯하다. 나에게도 익숙한 작가 중 하나 인 사람으로, 고등학교 때 교과서나 문제집에서 이 작가의 책을 자주 접했었다. 사실 난 ..
  • 그많은싱아는 누가먹었을까..그산이정말거기있었을까? 를 읽고 2페이지
    『그 많은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와 『그 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는 박완서 자신의 이야기를 적은 자서전적 소설이다. 그래서 인지 읽는 동안 '작가가 꾸며낸 글' '허구성'등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통상적인 소설과는 다른 한편의 긴 아주 긴 수필을 읽는 느낌을 ..
  • 그 산 그 사람 그 개의 감상문 2페이지
    너무나 소박함이 느껴지는 영화였다. 제목에서 풍기는 느낌이나 허름하고 어둑한 시골집 풍경과 조용조용한 내레이션으로 시작하는 모든 것이 그랬다. 여느 영화처럼 화려한 음악이나 장면연출도 없었고 등장인물의 외모는 더더욱 멋없어 보였다. 물론 재미있겠다는 생각은 들지 않았지..
  • [문장의 표현과 이해] 그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를 읽고 3페이지
    내가 처음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옛날에 읽었던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의 후속 작이란 이유이다. 확실히 언제 읽었는지는 모르지만 (아마도 군대에 있을 때 본 것 같다. 내생에 책을 젤 많이 읽은 때는 군대에 있을 때니까..) 아무튼 처음 이 책의 작품해..
  • 그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 3페이지
    그 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나에게는 한국전쟁이……. <그 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를 읽고”이 책의 저자 박완서의 작품은 <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먹었을까 >를 통해 더 알고 있었다. 느낌표인가 거기에서 대대적인 홍보를 했던거 같다. 아이들이 있는 시골길 느낌.<그..
  • [감상문]그산이정말거기있었을까 3페이지
    전후 세대인 나는 전쟁이라는 말이 아직 쉽게 와 닿지는 않았다. 사실 그랬다. 6.25전쟁, 북한 괴뢰군의남침, 민족상잔의 전쟁, 이런 소리를 늘 들으며 자랐지만, 내게 있어서 6.25 전쟁은 그냥 내가 태어나기 한참 전에 있었던 하나의 사건일 뿐이었다. 내게 6.25..
  • 박완서 - 그 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 서평 2페이지
    예전에 친구가 박완서의 소설은 지루하다고 하기에 극구 반박하던 기억이 난다. 세상에 박완서 만큼 재미나게 글을 술술 풀어가는 작가가 또 어디 있니. 이러쿵저러쿵하며 그를 편들었던 건 내가 박완서를 아주 좋아한다거나 해서 그런 것 보다는, 그저 내가 재미있게 읽는 책의 ..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