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률하락원인과정책

등록일 2003.06.2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특정 국가의 적정 저축률 수준은 국민의 연령구성, 성장속도 등을 포함한 종합적인 상황에 좌우 된다. 개발도상국과 같이 성장속도가 빠른 국가는 대규모 신규 투자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저축을 통한 자본축적이 중요하고 반면, 자본시장 개방화, 산업구조의 서비스와 등이 진전되고, 내수중심의 성장을 하는 국가들의 경우 저축보다 소비의 중요성이 높은 편이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바람직한 저축수준은 어느 정도인가?
우리나라의 바람직한 저축수준을 추정은 잠재 GNP를 이용하는 방법과 거시적인 균형관계인 황금률을 이용할 수 있는데, 2002년의 실제저축률은 황금률을 토대로 추정된 적정저축률은 33%이다. 반면, 2002년 1/4-3/4분기 실제 저축률은 26.2%에 불과해 6.8%p 정도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우리나라 저축률에 영향을 미친 배경을 살펴보면 우선, 저축률의 변화를 미시적으로 분석해보면 첫째, 경제개방 가속화와 금융시장 발전이 저축률 하락에 영향을 끼쳤다.
최근 20년간 OECD 국가를 대상으로 경제자유화와 저축률간 관계를 분석한 결과, 경제자유화 진전은 저축률 하락요인으로 작용하였고, 금융시장 발전도 차입제약을 완화하면서 소비를 확대시키고 저축을 감소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