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뇌해부학

등록일 2003.06.21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각각에 대한 내용과 그림모두 첨부 됩니다********
뇌실
뇌와 척수액
수두증
뇌신경과 분포
대뇌의 언어영역
변연계의 구조

본문내용

뇌실은 뇌 안의 네개의 강(cavity)으로서 두개의 측뇌실과 세 번째, 네 번째 뇌실로 구성된다(그림①)
각 뇌실은 맥락막총이라 불리는 모세혈관구조를 포함하며 혈장으로부터 뇌척수액(CSF)을 형성한다.
뇌(척수)막 & 뇌척수액 (Meninges & Cerebrospianal Fluid)

뇌와 척수를 싸고 있는 결체조직의 막을 뇌(척수)막이라고 한다.
섬유성 결체조직인 두꺼운 제일 바깥쪽 막을 경막(dura mater)이라고 부며 이 막은 두개골과 척수강에 연해 있다. 가운데 지주막(arachnoid membrane)은 거미줄같은 결체조직의 선형구조로 이루어졌다. 제일 안쪽 연막(pia mater)은 척수와 뇌의 표면을 덮는 얇은 막이다. 지주막과 연막사이엔 지주막하강(subarachnoid space)이라는 공간이 있는데 뇌척수액(cerebrospinal fluid; CSF)-중추신경계의 조직액-을 함유하고 있다.

뇌의 뇌실(cavities:강)은 두 개의 외측 뇌실, 제 3뇌실, 제 4뇌실. 각각은 맥락총(choroid plexus), 혈장을로부터 뇌척수액을 만들어 내는 모세혈관망, 들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지속적인 과정으로 뇌척수액은 중추신경계를 순환한다. (그림 ①참고)
외측, 그리고 제 3뇌실로부터 뇌척수액은 제 4뇌실로 흘러 들어가 척수의 중심관(cental canal)로 간 다음 두 개와 척수의 지주막하강으로 간다. 뇌척수액이 많이 생성되면 재흡수가 일어난다. 두 개의 지주막하강으로부터 뇌척수액은 지주 융모(arachnoid villi)를 통해 두 개정맥동(cranial venous sinuses)의 혈류(두 가지 층으로 된 두 개 경막의 큰 혈관들)로 재흡수 된다. 뇌척수액은 다시 피로 변하며 재흡수 속도와 생산속도는 일치한다. 뇌척수액이 조직액의 일부이므로 그 기능은 중추신경계 신경원에 영양분을 제공하고 재흡수시 각종 노폐물을 제거하는 것이다. 다른 기능은 중추신경계의 물리적 완충작용(cushion)이다. 뇌와 척수는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물로 채워진 막으로 싸여 있다. 그리하여 우리는 별다른 뇌손상 없이 우리의 머리를 과격하게 흔들 수 있는 것이다. 자연적으로 이런 보호기전은 한계를 갖는다. 아주 날카롭거나 무거운 충격이 두개골에 가해지면 뇌는 손상을 받게 된다. 뇌척수액 검사는 특정 질병의 진단에 사용된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