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학과 ] 청화대 건축구조

등록일 2003.06.21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사진도 수록되어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런 청와대의 위치에는 일제 시대부터의 뼈아픈 사연과 지리상 의미가 숨겨져 있다. 사실 나도 몰랐지만 이번 글을 위해 자료 조사중 알게 된 내용이다. 자생 풍수로 본 청와대 터는 경복궁의 내 맥이 내려오는 길목으로서 풍수 상 반드시 땅을 훼손하지말고 보호해야만 하는 곳이다. 이런 성격을 가진 것을 안 일본인들은 식민 통치를 하면서 의도적으로 총독 관저를 이곳에 짓고 모욕을 가하기도 하였다. 다 자세히 설명하자면 풍수는 국토를 사람에 비유한다. 북악 에서 경복궁을 거쳐 광화문에 이르는 과정은 백두산 정기를 서울에 불어넣는 용의 목과 머리에 해당한다. 일본인들은 근정전 바로 앞에 총독 집무처 (옛 국립 박물관)을 지어 입을 틀어막고 현재 청와대인 총독관저를 지어 목줄을 눌러 놓았던 것이다. 따라서 청와대의 현재 터는 처음부터 나쁜 의도로 시행되었던 곳이고 풍수 논리로도 잘 못된 곳이다. 이런 위치상 특징을 가졌다는 것을 알고 참 안타까웠다. 맘 같아서는 청와대의 위치를 다시 잡아서 건축했으면 하는 생각이지만 그것은 현실 상 불가능하다. 따라서 안타까움만 더할 뿐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정치학]후진타오의 정치 미래 10 페이지
    장쩌과 후진타오 2002년 11월 15일 개최된 16대 당대회에서의 후진타오의 당 총서기는 이미 내정된 상태였지만 그 보다 실제적인 핵심안건은 권력의 노른자인 정치국 상무위원회의 인적 구성이었다. 결과는 치열한 암투 끝에 ..
  • [한국건축]궁궐로 본 한국 건축술의 변천사 22 페이지
    Ⅰ. 서론 한 드라마에 의해서 조금은 가깝게 느껴진 ‘청와대’. 그곳은 우리에게 조금은 생소한 곳으로 인식되어 있다. 왜냐하면 그곳은 국가의 원수가 살며, 국가적인 안보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이기 때문이다. 현재의..
  • 대통령 라디오연설 정례화 13 페이지
    2. 라디오 연설 정례화에 관한 의견 1) 방송사 1-1) 방송사 최초에 이명박 대통령의 라디오 연설 편성 요청을 받은 방송사는 KBS였다. KBS는 2008년 10월 22일 보도 자료를 내고, 이명박 대통령의 ..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