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지리] 자연환경이 인간생활에 미치는 영향

등록일 2003.06.21 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과거의 인간 생활은 자연에 순응하는 삶이었다. 인간의 환경은 자연에 의해서 결정되었으며, 자연은 인간의 생활 전체를 결정하는 요소였다. 북부 지방으로 갈수록 가옥의 구조가 폐쇄적이고 남쪽으로 갈수록 개방적인 것은 기후라는 자연 환경에 의해 가옥구조가 결정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각을 환경 결정론이라고 한다.
서서히 인간의 기술이 발달되어 산업혁명이 발생하게 되었고, 인간의 능력은 점점 커져만 갔다. 따라서, 인간의 환경을 인간이 조절한다는 환경 결정론이 대두되었다. 가옥의 구조는 기후와 관계없이 비슷해져 갔다. 더위와 추위를 에어컨과 난방 기구를 이용하여 조절하면서 인간 만능 시대를 창조한 것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무조건적인 자연 환경의 이용과 변화는 대기오염, 수질오염, 토양오염 등 각종 환경 오염의 형태로 나타나 결국 인간이 인간을 괴롭히는 계기가 되었고, 자연과 인간은 독립된 개체가 아니라 상호 작용하고 공존하는 요소로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인간이 살기 위해서는 자연도 함께 보호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높아지게 되었고, 지구 생태계의 보전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인식하게 되었다. 따라서 인간과 자연은 공존한다는 시각으로 바뀌게 되는데, 이를 생태학적 입장이라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