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 직후 민족문학론

등록일 2003.06.2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제 1장 해방 직후 민족문학론
1. 좌파와 우파의 문학운동 단체 결성 과정
2. 좌파 민족문학론의 전개
3. 우파 민족문학론의 전개

본문내용

제 1장 해방 직후 민족문학론
해방 직후 격동기의 한국문학비평사는 민족문학론을 중심으로 논의가 된다. 이 시기의 문학이론은 가깝게는 문학의 순수성 및 휴머니즘론과 연장선상에 있으며, 멀게는 1920년대 프로문학이론과 연관이 있다. 해방 직후 좌․우파 민족문학론의 전개 과정을 통해 1945~1948년에 이르는 격동기 한국 문학비평사의 핵심을 살펴보자.

1. 좌파와 우파의 문학운동 단체 결성 과정
- 해방 직후 결성된 여러 문학단체들은 좌파, 우파에 상관없이 회원들의 문학적 성향과 정치 노선에 따라 만들어졌다.

2. 좌파 민족문학론의 전개
1) 민족성과 대중성
임화는 <조선문학건설본부>와 <조선문화건설중앙협의회>의 창설과 운영을 주도한 인물로 운동의 대중성과 노선의 선명성 사이에서 고민한, 좌파의 한 축을 이루는 대표적 이론가다. 해방 직후 조선의 현실에 대한 판단을 근거로 ‘문화에 대하여 정치가 우위에 선다’는 말을 하였으며 정권 수립 과정에서 문화운동이 하나의 정치적 의무를 질 수밖에 없음을 이야기하였다. 독자적 민족문화를 수립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기형적 혼합 문화가 남겨졌다고 판단, 문화적 해방을 장기적 문제로 생각했다. 문화혁명을 노동자 농민과 중간층의 진보적 시민을 포함하여 포용적 원칙을 바탕으로 실천하려 하였다. 외세의존, 사대주의와 봉건적 잔재 등을 청산하여 문화의 해방, 문화의 건설, 문화전선의 통일이라는 조선문화의 새로운 발전을 꾀하려 하였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해방기 김남천 연구 4 페이지
    1. 서론 민족문학 관련 논쟁은 1920년대 이후부터 문학사와 비평사에서 주요 문학 이론 내지 실천 강령으로 등장한다. 특히 1920년대에서 해방 전후(前後)에 이르기까지의 민족문학론은 좌익과 우익의 민족 개념을 둘러싼 ..
  • 문예비평론 중간기말 요약 한수영교수님 18 페이지
    1) 텍스트(text) ① 개념 : 의미를 가진 모든 것. 문학작품 뿐 아니라, 무한한 것. cf. 가진 것 ≠ 드러내는 것 ..
  • [민족문학론] - 해방 후 민족문학론과 비평교육의 과제,민족문학론의 비평교육적 인식,해방이.. 16 페이지
    Ⅰ. 민족문학론의 비평교육적 인식 문학비평의 교육적 위상에 대한 논의는 여러 논자들에 의해 이루어진 바 있다. 문학교육이 문학텍스트의 이해, 감상, 평가의 능력을 길러주는 데 있다는 점에서 문학교육에서의 문학비평적 시각의 필..
  • 카스테라 비평문 4 페이지
    ‘우웅우웅... 스브브브...’ 사물들이 내는 미묘하지만 오묘한 소리에 귀 기울여 본 적 있는가. 모든 다른 주변 상황에서 담 넘어와 오로지 사물에만 모든 촉각을 세울 때 비로소 들리는 시끄러운 그들의 외침. 작가 박민규가 그..
  • 김환태 - 문예비평가의 태도에 대하여 2 페이지
    문예비평이란 문예작품의 예술적 의의와 심미적 효과를 획득하기 위하여 대상을 실제 있는 그대로 보려는 인간 정신의 노력입니다. 따라서 문예비평가는 작품의 예술적 의의와 다른 성질과 차이에서 오는 혼동에서 기인한 모든 편견을 버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