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 태평천하 감상

등록일 2003.06.21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구요 의견두 많이 달아주세요 .^^;;

목차

없음

본문내용

◈ <태평천하>는 1938년 '조광'에 <태평천하춘>이라는 제목으로 연재된 소설이다. 이 작품은 윤직원 일가의 비윤리적이고 반사회적인 삶의 모습을 제시하여, 당대 사회의 모순과 중산층의 삶의 태도를 풍자적으로 그려놓고 있다. 윤 직원 일가의 사람들은 종학을 제외하고는 모두가 부정적으로 그려지고 있으며, 부패한 지방 수령이나 일제의 식민지 체제에 안주하면서 자신들의 이윤추구나 주색잡기에 급급한 모습이다. 그러한 그들의 삶의 모습을 작가는 전면에 내세워 한 바탕 추켜세우고는, 그들의 추악한 삶의 모습에 대한 희화화를 시도한다. 즉, 채만식은 이 작품을 통해 식민지하의 현실을 '태평천하'라고 믿는 주인공의 시국관에 대한 날카로운 풍자를 한다.
◈ 이 작품은 염상섭의 <삼대>, 김남천의 <대하>와 더불어 1930년대를 대표하는 가족사 소설로 볼 수 있으며, 인물의 성격 묘사를 통해서 당시 사회 전체의 실상을 암시하려는 성격소설의 특성을 지니기도 한다. 가족사 소설은 한 가족의 몰락상을 통해 사회의 변화를 보다 구체적이고 강렬하게 제시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이 소설은 5대에 걸친 가계의 관계가 사회,역사적 맥락 속에서 제시된다. 중심인물은 윤직원 영감이며, 그의 아들, 두 손자, 그리고 부친에 이르는 여러 세대가 배경이 된다. 물론 윤직원의 부친과 둘째 손자 종학은 직접 등장하지는 않는다. 이는 부친이 현재의 직전 세대를 대표하고, 앞으로 전개될 시대는 물론 종학이 대표한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