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전문학] 한시미학산책 감상

등록일 2003.06.20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없습니다.” -없습니다. 그런데 그건 왜 물으시는지?“알겠느냐?” -잘 모르겠습니다.
“강한 것은 없어지고 약한 것은 남는다는 말씀이시군요.”
“천하의 일을 다 말했느니라.” -이와 혀와 수레가 무슨 천하의 일과 관계가 있다는 말씀이 십니까?
이렇게 말한 상용은 돌아누웠다.

이것은 스승과 제자가 둘이 같은 지적능력이나 감성적인 면에서 같은 수준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대화를 나누었을 때 서로 의사소통이 잘 되는 예이다. 그러나 옆에 달아놓은 말은 그것이 대화를 이해 못하는 우매한 사람의 경우를 빗댄 것이다. 자칫 잘못하면 나의 이 말이 대화를 이해하려면 높은 수준의 지적능력의 수련을 거쳐야하고 머리가 좋아야 같은 또래끼리 대화가 된다는 말로 들릴 수도 있다. 그러나 이것은 그것과 차원을 달리 하는 것이다. 한시를 이해함에 있어서의 이해력을 말하는 것이다. 위의 예와 같은 경우는 노자는 상용의 말을 듣고는 이 말에 함축된 의미가 무엇인지 숨겨진 의미를 알아듣고는 이해를 하는데 내가 가상으로 제시한 우매한 사람의 경우에는 그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고로 말하는 사람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말하는 사람이 유창하게 말솜씨가 좋고 어려운 단어와 어려운 말을 쓰면 무엇하나? 듣는 사람이 따라주지 못하는 것을... 한시를 이해함에 있어서 독자나 청자 역할도 참으로 중요하다고 말하고자 하는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정민선생의 한시미학산책을 읽고 7 페이지
    Ⅰ. 들어가며... 우리말에서 절대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바로 한자이다. 사대부들은 조선후기까지 한자를 이용하여 많은 한시를 지었다. 왜냐하면 사대부들이 한시를 짓는데 있어 이용할 수 있는 도구적 글자가 한..
  • A+한시미학산책감상문]정민의 한시미학산책을 읽고 요약 및 감상-한시미학산책 요약정리와 감상.. 5 페이지
    한시미학산책을 읽고 정지상의 「송인」은 사랑하는 이를 떠나보내는 안타까운 심정을 그리고 있는 작품이다. 중국 사신들이 이 시를 보고 하나같이 신운이라는 찬탄을 아끼지 않은 것은 바로 2구의 ‘송군남포’라는 표현에 있다...
  • '정민의 한시미학산책' 요약정리 및 감상 30 페이지
    1. 허공 속으로 난 길 - 한시의 언어 미학 시 는 사물이 스스로의 성색정경을 시인의 입과 손을 빌려 언어로 형상화된 것이다. 이때 사물은 갖가지 몸짓으로 말을 건네지만 모두가 그 언어를 알아들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 『한시미학산책』 감상문, 정민 3 페이지
    한시를 읽다보면 시인이 하고자 하는 말이 어떤 것인지 도통 감을 잡을 수 없는 경우가 더러 있다. 몇 번을 읽고 난 후에 그것의 의미를 파악하고 나면 그 재미는 배가 된다. 하지만 이번 학기 한시론 수업을 들으면서 여러 편의 ..
  • 『한시미학산책』여섯번째(즐거운 오독) 스물세번째(사랑의 슬픔)이야기 요약과 감상 4 페이지
    여섯 번째 이야기. 즐거운 오독 ―모호성에 대하여 (그리고 사람을 그리다) 언어는 가끔씩 오해를 일으킨다. 어느 날 필자가 아침신문의 신간 소개를 보니 ‘그리고 사람을 그리다’라는 책이름이 있다. 여기서 ‘그리고’는 ‘그..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