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료윤리] 가타카와 생명의료 윤리

등록일 2003.06.20 MS 워드 (doc)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움 많이 되었으면 합니다^^*(총8장입니다)

목차

1.가타가영화의 줄거리(2page)
2.가타카에서 볼 수 있는 윤리적인 문제점들
3.문제점에관한 자세한 논의와 그 대책

본문내용

유전자에 의해 신분이 결정되는 미래를 배경으로, 열성인자를 가진 주인공이 우주항공사의 꿈을 이루기 위해 신분을 위조하게 되는 과정을 통해 암울한 미래에 대한 독특한 비전을 제시한 SF 스릴러물. 유전자 조작을 통해 태어날 아이의 운명을 좌우한다는 독특한 소재로 인해 큰 반향을 불러 일으키기도 했으며, 인간성이 무시되고 완벽함만이 최고의 미덕인 세상을 통해 비정한 미래의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제목 '가타카(GATTACA)'는 DNA를 구성하는 염기인 아데닌(Adenine), 티민(Thymine), 시토신(Cytosine), 구아닌(Guanine)의 표기를 이용해 구성한 말이다.
영화의 주인공 빈센트와 아이린은 신의 아이로 분류되는데, 대부분의 신의 아이는 제거되지 않은 열성인자를 보유하고 있고, 부적격자로 분류돼 결코 엘리트가 될 수 없다. 갓난 아기에게서 체취한 혈액 한 방울을 검사기에 떨어뜨리면 아이의 미래가 출생 보고서로 제출된다. 또 21세기는 유전인자에 의한 계급 구분이 이뤄진다. 유전학적으로 우성 인자를 보유한 사람이 사회의 주요 부문을 장악하고, 열성 인자를 보유한 사람은 하층민의 삶을 살아간다. 20세기와는 달리 개인의 노력에 의한 계층 상승 같은 것은 불가능하고, 이 두 계급간의 사랑도 사실상 불가능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