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과 소설교육] 채만식의 논이야기와 치숙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등록일 2003.06.20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현대소설과 소설교육 레포트..
국어교육과 수업이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해 상세히 나와있습니다..

목차

▲ 채만식 약력
▲ 문학사에서 작가 채만식의 입지
▲ 채만식과 그의 작품 이해를 위해 필요한 용어 정리
▲ 채만식의 「논 이야기」 작품 해석
▲ 채만식의 「논 이야기」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치숙
1. 줄거리
2. 핵심정리
3. 작품해석
4. 채만식의 「치숙」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본문내용

▲ 채만식과 그의 작품 이해를 위해 필요한 용어 정리

△ 골계(comic)
웃음을 자아내는 문학의 모든 요소에 폭넓게 적용되는 말로서, 기지(wit), 풍자(satire), 반어(irony), 해학(humor) 등이 그 하위 범주이다.
골계의 종류에는 객관적 골계와 주관적 골계가 있다. 객관적 골계는 웃음거리가 되는 대상 그 자체의 성질이나 형상에 의지하는 골계로, 웃음이 우스꽝스런 행동을 하기 쉬운 인물 자체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주관적 골계는 작가의 치밀한 계산에 의한 웃음 장치로, 작가의 개입이 없이는 조금도 우습지 않거나, 눈물을 흘릴 수 있는 소재조차도 웃음거리가 될 수 있다. 주관적 골계의 대표적인 예로 김유정 소설을 꼽을 수 있는데, 그의 소설에서 보여지는 주인공들이 참상은 사실주의 소설에서라면 슬픔과 분노의 대상이겠지만, 김유정의 조작에 의해서, 독자는 씁쓸한 웃음을 띠게 된다.

* 반어(irony) - 뜻을 강조하기 위해, 표현하려는 뜻과는 반대되게 하는 말
겉으로 드러난 것과 실제 사이의 괴리를 말하며, 말과 그 의미, 행위와 그 결과, 외관과 실제사이의 불일치나 부조화를 내포하며, 그것에는 부조리와 역설의 요소들이 존재하고 있다.
반어의 유래는 초기 그리스 희극의 전형적 인물인 에이런(eiron)의 말과 행동 양식에 적용되었던 용어에서 찾을 수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국어국문] 채만식 발표요지 - 논 이야기 21페이지
    1. 蔡萬植 연보 1902년 1세 7월21일(음력 6월 17일). 전북임파군 군내면 동상리(옥구군 임피면 읍내리로 변 경)에서 채규섭(蔡奎燮)과 조우섭(趙又燮)의 6남매중 5남으로 출생. 호는 백릉(白 菱)·채옹(采翁) 1910년 9세 임피보통학교 입학 1914년 13..
  • 채만식의 논이야기 및 치숙 8페이지
    Ⅳ. 논 이야기 ( 발표했습니다) ▲ 채만식 약력 채만식은 1902년 6월 17일에 전라북도 옥구군 임피면 취산리에서 6남매 중 5남으로 태어났다. 어려서, 집에서 마련한 서당에 출입하면서 한학을 수학했고 임피보통학교, 중앙고등보통학교를 거쳐, 와세다대학 예과를 중퇴하..
  • 채만식 연구+ 논이야기 연구 8페이지
    { (1) 채만식 채만식은 1924년 단편 『세길로』를 조선문단(1924.12)에 발표하면서 문단활동을 시작하여 1950년 작고할 때까지 줄곧 개인과 사회의 문제에 관심을 집중시킨 작가다. 해방전 『탁류』 『태평천하』 『치숙』 등 식민지 현실을 풍자적 기법으로 묘사한 ..
  • 채만식의 <논이야기> 5페이지
    1. 채만식 연보 1902년 1세 7월21일(음력 6월 17일). 전북임파군 군내면 동상리(옥구군 임피면 읍내리로 변 경)에서 채규섭(蔡奎燮)과 조우섭(趙又燮)의 6남매중 5남으로 출생. 호는 백릉 (白菱)·채옹(采翁) 1914년 13세 임피보통학교 졸업. 이후 진학할..
  • 채만식의 논이야기 작품분석과 작가에 대한 연구 28페이지
    실제 수업시간에 제출한 과제입니다.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 채만식 논이야기 분석 2페이지
    현대소설 작품읽기 Study Group. 채만식, ?논 이야기? ?논 이야기?(1946) - 채만식 1. 채만식(1902~1950)의 생애 호는 백릉. 전북 옥구(현재의 군산시 임피면) 출생. 중앙고보 졸업. 일본 와세다대학 예과 수학. 1924년 조선문단 에 단편 ?..
  • [현대문학 ] 농민소설 7페이지
    Ⅰ.머리말 우리 나라의 농민소설은 암흑의 계절에 피어날 한 떨기 꽃이었다. 해방 전의 우리 나라 농민소설은 식민지하에서의 우리민족<농민>의 고통스런 삶의 기록 이었으며, 일제와 봉건지주에 맞서 싸운 저항의 문학이었다. 해방 직후라는 것은 1945년 2.15해방부터 19..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현대소설과 소설교육] 채만식의 논이야기와 치숙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