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 한의학- 기

등록일 2003.06.20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기란 무엇인가?
2) 기(氣)의 생성과 작용
3) 기화(氣化)작용과 진액(津液)
4) 신의 저장과 작용
5) 혈과 정·기·신의 관계
6) 기의 시간학

본문내용

우리 몸은 하나의 형체를 가진 존재이므로, 몸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가 있다. 그것을 기(氣)라고 하며, 우리 몸은 기가 모여서 이루어진 것이다. 그래서 한의학(韓醫學)에서는“기가 모이면 형체를 이루고, 형체가 흩어지면 기가 된다"고 말한다.
기는 우리 몸을 유지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에너지가 된다. 그리고 기는 외부로 드러나 다른 사람에게 전달된다. 손을 잡으면 그 사람의 체온을 느낄 수 있는 것도 그 사람의 기가 전달되기 때문이다. 또, 흥분한 사람의 표정이나 분위기, 느낌을 보면 그가 흥분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것도 흥분된 기가 밖으로 드러나기 때문이다. 기가 다른 곳으로 전달되고 밖으로 방출되는 것은 누구에게나 일어나는 일이다. 이것을 수련을 통해 강화시키고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는데, 그것이 바로 기공치료(氣孔治療)이다. 기공 수련을 통해 자기 몸 내부의 기의 흐름을 조절함으로써 건강을 유지하기도 하고, 외부로 방출하는 기의 양과 세기를 조절해 다른 사람을 치료하기도 한다.
우리 몸 속에 있는 기에는 선천적으로 타고난 것과 후천적으로 생겨난 것이 있다. 사람은 선천적으로 정(精)을 가지고 태어나는데, 그 정은 신장에 저장되고 그 정이 기가 된다. 사람들은 저마다 선천적으로 다른 기를 가지고 태어나며, 그 때문에 사람마다 기질이 다르다. ‘기질(氣質)’이라는 말은‘기의 바탕’이라는 뜻이므로, 사람마다 서로 다른 바탕을 가지고 태어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몸으로 본 중국사상》 가노우 요시미츠, 조합공동체 소나무, 1999년
《한의학 에세이》 지정옥, 동녘, 1994년
《알기 쉬운 한의학》 신재용, 1989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