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심리학] 강제적인 조기교육이 성장기 아동에게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가

등록일 2003.06.20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강제적인 조기교육이 성장기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목차

1. 과잉 조기 인지교육의 현황
2. 조기 과잉 인지교육이 아동의 두뇌 발달에 미치는 영향
3. 조기 과잉 인지교육이 아동의 학습동기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4. 조기 과잉 인지교육이 아동의 정서 및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5. 강제적인 조기교육의 문제점
1) 유치원에서의 조기교육
2) 가정에서의 조기 특기교육의 문제점
6. 결론

본문내용

한국은 1960년대 이후 세계에서 그 유례를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경제적 성장과 더불어 사회문화적 변화가 단시간에 많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빠른 사회적 변화는 육아 환경과 문화의 변화도 초래하였다. 이런 변화들이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 부정적인 면 또한 만만하지 않다.
요즘 부모님들이 과거에 비해 아동, 특히 어린 유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것은 사실이다. 심지어 최근에는 태교 문화, 출산 문화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아져 그 방면에 대한 책이나 사업이 성공을 거두고 있다. 이렇듯 유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것은 긍정적인 면이나, 그 관심의 방향성이 옳은 것인지는 재고할 필요가 있다. 본인은 텔레비전 광고에서 3세쯤으로 보이는 어린 아이가 줄줄 한글을 읽고 영어를 하는 모습을 보고 놀라운 마음과 걱정이 겹쳐 착잡한 기분이 들었던 기억이 있다. 이것이 과연 우리 사회가 어린 아이들에게 보이는 관심의 방향일까?, 과연 그 아이들은 이런 상황에서 행복할까? 이런 상황이 아이들의 정신적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하는 의문이 머리에서 떠나질 못했다. 그리고 진료실에서 영어 학습에 대한 스트레스로 원형탈모증에 걸린 세살박이 어린 아이를 보며 이런 식의 관심은 문제가 있다는 확신을 어느 정도 하게 되었다.
우리 사회는 특히 아동에 대해 극단적인 두 모습을 보이는 것 같다. 어릴 때부터 남보다 더 잘 먹이고 잘 교육시켜 남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고자 하는 부모들의 열정적인 노력이 과잉 보호적 측면의 한 극단을 이루고 있다. 다른 한 극단은 이혼을 비롯한 집안의 문제가 있을 때 아이들에 대한 고려는 맨 뒤편으로 밀리는 방치의 측면으로 나타난다. 경쟁적인 이유식 광고, 유아 학습지, 영어 유치원, 조기교육실 등을 양산하고 있는 이면에 어릴 때부터 부모와 떨어져 가슴앓이를 하며 불안해하는 어린 아이들의 고통을 무시하는 사회의 또 다른 한 면이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