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예방 및 치료프로그램

등록일 2003.06.20 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A+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예방 및 치료 프로그램

Ⅲ. 제 언

Ⅳ. 결 론

본문내용

Ⅳ. 결 론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대책 가운데 하나로 교육부는 1973년 교육법시행령 개정으로 18개 학급 이상 중등학교에 교도주임제를 실시하고, 1985년 교육법시행령을 개정하여 12학급이상의 중학교, 9학급 이상의 고등학교에 전담 진로상담교사제를 실시·운영하고 있으며, 그 외 국가적 시챗으로 학생사담자원봉사자제도를 운영하고 있지만, 이 진로상담교사들은 엄청난 수업일수의 부담감으로 학생의 사회 ·정서적인 문제에 적절히 개입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에는 정부의 문화체육부, 보건복지부, 지방자치단체 등의 관할 아래 청소년종합상담실, 덩소년 대화의 광장, 아동상담소, 경찰서 산하 청소년상담실 등이 운영되어 지역사회의 청소년문제에 개입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밖에 사회·종교단체, 개인 등도 청소년들이 보다 나은 삶을 추구하도록 도와주려는 프로그램들을 개발하여 전개하고 있지만 전체 학생수에 비하면 아직 그 활동이 미미하다. 그나마 이러한 활동이 학교와 연계하여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그 활동의 효과가 더욱 낮아지고 있다.
청소년 비행과 학교·가정생활의 부적응에서 오는 각종 사회적 ·정서적 문제 및 무단결석, 가출 등의 증가추세로 볼 때 현재 실시중인 학교의 진로상담교사제도나 외부의 지원체계만으로는 학생들을 도와 주기에 턱없이 부족하다. 진로상담교사, 청소년지도자, 상담전문가, 학교사회사업가 등 전문직의 팀웤과 학교-가정-지역사회-각종 지역기관이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한 다중적이고 통합적인 접근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일련의 프로그램을 통해서 분명히 확인할 수 있었던 사실은, 이들은 예비된 사회문제집단이 아니며 다양한 채널을 통한 노력을 통하여 분명히 변화한다는 점이다. 다소 미비하게 진행된 본 프로그램을 통해서 다양한 시도와 논의가 함께 하기를 바라며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하여 몇가지 제안을 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삼성생명사회정신건강연구소. <학교정신보건사업의 방향과 과제>, 세미나 자료집, 1997.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 폭력>, 국제비교연구를 통한 해결방안 모색-국제학술회의 자료집, 1997.
한인영, 홍순혜, 김혜란. <학교와 사회복지>, 학문사, 1997.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