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현대 미술관 관람 감상문 - 김무기

등록일 2003.06.20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현대미술의 이해 수업을 듣는 중

미술관 관람하고 감상문 쓰기 숙제 한 것입니다.

생각치 않게 미술관에서 감동을 받아서^^ 어울리지도 않게...^^

김무기 씨 라는 작가를 알게되었고 좋아하게되었고
미술에도 관심을 가져야겠다... 마음 먹어본 기회였습니다.

목차

<현대 미술의 이해>

국립 현대 미술관 관람 감상문

국립 현대 미술관에서 만나본 김무기의 ‘그들의 정원’

본문내용

그러나 그중에서도 가장 나의 눈길을 끌었던 작품은 김무기라는 작가의 ‘그들의 정원’이라는 작품이었다. 스텐레스 와이어로 만들어진 높이 2.5m가량의 조형물은 왠지 모르게 한동안 나의 시선을 고정시켰다. 나무를 형상화한 이것은 두께 5mm정도의 무수히 많은 철사를 용접하여 붙여서 제작되었는데, 큰 원통모양의 기둥이 2m정도 올라가다가 그 끄트머리에서 4개의 작은 원통형 줄기로 흩어지고 작은 가지들은 다시 철사 한가닥으로 된 무수히 작은 가지로 흩어져 나가는 형태다. 그리고 4개의 작은 원통형 줄기 아래에는 각각 손바닥만한 모니터 스크린이 하나씩 부착되어 있었는데 스크린에서는 콘크리트로 된 도시의 인도 및 도로의 모습을 걸어다니며 찍은 듯한 화면이 계속 재생되고 있었다.
처음 이 작품을 봤을 때 느꼈던 것은 ‘무겁다’라는 느낌이었다. 가벼운 철사로 만들어졌고, 내부는 철사를 용접하여 텅 비어있음에도 불구하고 왠지 무겁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큰 원통형 줄기는 군데군데 부식되어 있었고, 윤기를 잃어서 금속임에도 불구하고 둔탁한 느낌을 주었다. 거기에다 이 굵은 기둥은 군데군데 갈라져서 점점 나이 먹어가는 고목나무의 나무기둥을 연상시키게 했다.
그러나 사방으로 뻗어가는 4개의 줄기는 역동적인 형태를 띠고 있었는데, 안이 보이지 않는 기둥과 달리, 이것은 내부가 훤히 보일 정도로 철사들이 여유 있게 붙여져서 빛을 통과시킬 수 있었다. 또한 그 끝은 각기 한 방향을 가리키며 힘 있게 굽어져서 한점으로 수렴되어 왠지 모를 생명의 역동성을 느끼게 해주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현대미술사 - 시립미술관 감상문 3페이지
    서울 시립 미술관에서 하는 미디어 아트전1)은 빛, 시간, 소통이란 주제 별로 전시를 하였다. 평소 벽에 걸려있는 그림이나 서있는 조각상에만 익숙한 나에게 이 전시회는 별천지와 같았다. 미디어 아트전이기 때문에 또한 다른 전시..
  • 서울 시립 미술관 아시아 현대 미술프로젝트 감상문 7페이지
    이번 과제를 통해 서울시립미술관을 관람하게 되었다. 예전에는 ‘미술관람‘이라 하면 미술의 학문적 지식이 깊은 사람들이나 하는 것처럼 생각해 왔었다. 나는 예술에 대한 관심은 있지만, 미술관을 자주 방문할 정도의 열정을 갖고 있..
  • 국립현대미술관을 다녀와서 3페이지
    오랜만에 국립현대미술관을 다시 찾게 되었다. 하지만 지금의 눈으로 보는 현대미술관은 조금 다르다. 책을 읽고 책의 내용을 따라 입구에서부터 걸어 올라가며 자연을 음미하고 놀이동산의 유혹을 넘어 담을 돌아가며 여유를 배우고 나면..
  • 현대미술관을 다녀오고.. 5페이지
    1. 서론 나는 과천의 국립현대미술관을 다녀왔다. 미술관에 들어가자마자 처음 본 것은 백남준의 <다다익선>이었다. 텔레비전으로 높게 쌓아올린 탑인데 TV로만 봤던 것을 실제로 보니 신기하기도 하고 새롭기도 했다. 탑주..
  • 국립 현대미술관을 다녀와서 견학문(감상문) 3페이지
    국립현대 미술관 『현대미술 문화의 이해』 라는 교양 과목의 레포트 주제로 어느 미술관에 다녀온 후의 감상문이 제시되었다. 과제를 하려고 하니 막막했다. 미술이나 그림을 평소에 관심을 두지 않았고 길거리나 학교에 있는 조형물에..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국립 현대 미술관 관람 감상문 - 김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