닐 보어 Niels Bohr 스펙트럼과 원자모형의 영웅

등록일 2003.06.20 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아닙니다. 한글97 등의 버전을 사용하고 계신 분들도

아무문제 없이 볼 수 있습니다. 제가 파일을 수정했거든요^^

걱정마세요.

목차

<들어가며>

<연대기>

<보어의 과학적 이론>

<인간 보어의 생애>

<코펜하겐, 원자폭탄 그리고 히로시마>

<보어의 업적과 그 의미>

본문내용

양자 역학은 20세기 물리학의 필수적인 체계를 이룬다. 양자 역학은 극미 세계를 이해하는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트랜지스터(transistor), 실리콘 칩, 핵에너지 같은 여러 가지 주요한 신기술을 낳았다. 양자 역학을 통해 화학 결합을 훨씬 폭넓게 설명할 수 있게 되었으며, 생물학적 현상을 새롭게 이해할 수 있게 되었고, 그리하여 자연을 조작하는 새로운 방법들 대부분의 뿌리를 이루고 있다. 오늘날 우주론 역시도 양자 개념에 의지하고 있으며, 일상의 생활 방식을 바꾸어 놓았을 뿐 아니라 철학적 사상의 폭넓은 변화 이면에도 양자 이론이 자리 잡고 있다. 양자 이론을 발전시킨 인물들 가운데 가장 두드러진 이가 덴마크의 물리학자 닐스 보어이다.

이러한 닐스 보어를 가리케 고전물리와 1900년대 이후의 현대물리인 양자역학의 시대를 연결했던 가교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있다. J.J. 톰슨의 아들이며 자신도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였던 G.P 톰슨은 보어가 과학계에 미친 공헌을 다음과 같이 정확하게 요약하였다. “출판된 논문만을 가지고 보어가 과학계에 미친 영향을 전부 평가할 수는 없다. 그는 갈릴레오와 뉴턴이래 가장 근본적인 과학적 변화를 앞장서서 이끌었다. 세계의 많은 과학자들이 그의 뛰어난 업적에 무한한 찬사를 보내는 한편, 또한 그에게 누구와도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큰 애정을 품었다.

참고 자료

■ 문명의 불을 밝인 과학의 선구자들 - 이세용 저 겸지사

■ 사이언티스트 100 - 존 시몬스 저. 여을환 역 세종서적

■ 20세기를 빛낸 과학의 천재들 - 에이브러햄 파이스 저. 이충호 옮김. 사람과 책

■ 물리학을 뒤흔든 30년 - G. 가모프, 전파과학사

■ 서울대학교 물리학과 실험 홈페이지
(http://physlab.snu.ac.kr/portrait/person_36.asp)

■ "X-선에서 쿼크까지"(원제 From X-ray to Quarks: Modern Physicists and Their Discoveries")-Emilio Segr 지음 박병소옮김, 교통신문출판국, 1994

■ 인물로 본 현대물리학사 일진사 2001

■ 노벨상 100년 (http://www.nobel100.co.kr/ )

■ 노벨상의 어제와 오늘
(http://preview.britannica.co.kr/spotlights/nobel/npp/nobelprizes.html)

■ 두산세계대백과 EnCyber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