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장재의 '정몽'을 읽고

등록일 2003.06.20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유용하게 쓰세요 ^^

목차

없음

본문내용

결과론으로 서두를 시작하자면 '정몽'이라는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완독하고 덮어 둔 기분은 - 시험공부를 하기는 하되 다 이해하지 못하는 것에서 시작하는, 무작정 읽고 보자는 식에서 비롯되는 - 막막함뿐이었다. 이 책에서 내가 지금 무엇을 느꼈는가? 읽는 도중에 가끔씩 무엇인가를 얻으면서 느낀 점들이 있기는 있었는데, 그게 무엇인지 다 읽고 나니 다 잊어버린 기분이었다. 그냥 '기'에 대해서 쓰긴 썼고, 저자 장재의 글 속에서 초등학교 졸업식 때 6년 개근상 기념으로 받은 명심보감 보다 어려운 글들이 있었으며, 간혹 가다가 교훈적인 내용이 있었다라는 것뿐이었다. 결국 처음 한 번 읽은 것은 단순히 그냥 글자를 읽어 본 것에 불과하다는 기분이 들었다. 그래서 다시 한 번 더 읽기로 결심한 후 두 번을 읽어(두 번도 아직까지는 모자라지만) 느낀 점을 쓰기로 마음을 먹었다.
처음 이 책을 구입하였을 때, 보통 시집의 두께가 조금 더 되는 듯 하여 책을 읽는 것에 있어서 긴 시간이 소요되지는 않겠구나 하는 생각을 먼저 하였다. 그러나 집에 와서 책을 펴보기도 전에 겉 표지에 소개되어 있는 간략한 글귀를 보는 순간부터 처음 구입하였을 때의 섣부른 생각이 잘못된 것이다라는 직감이 머릿속에서 빠르게 스쳐지나갔다.

참고 자료

장재 '정몽' 책세상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장재 : 유물주의? 유심주의? 1페이지
    ‘인간은 어디에서부터 어떻게 생겨나고 어디로 가는 것일까?’에 대한 물음은 역사적으로 아주 오래전부터 제기되어 왔다. 하지만 유학 초기에는 인간의 내면적 가치에 대한 물음만이 있을 뿐이었다. 그 후 시간이 지나고, 신(新)유학..
  • 장재의 『정몽』을 통해 살펴본 수양론의 문제점 7페이지
    1. 서론 장재의 『정몽』은 1076년, 그의 나이 57세에 완성되어 제자 소병에서 건내진 것으로 당시 이렇게 말했다고 전해진다. 이 글은 내가 여러 해 동안 고심하여 얻은 것이다. 그러므로 앞시대 성인의 말에 거의 부합..
  • [장재]장재 3페이지
    그 글을 마치면서..... 많이 힘들었다. 뭐랄까 한번도 진지하게 생각해 보지 않았던 것을 표현한다는 것이 이렇게 힘든일 인지 몰라 시험 전에 빨리 쓰면 되겠구나 하고 생각했다 하지만 책을 무심코 뒤적거리다가 적지않은 충격..
  • 동시 쓰기와 동시 비평하기 - 이지호 교수님 11페이지
    나는야 dddd 아무리 벅벅 씻어도 안 하얘지는 내 피부 다른 애들이랑 조금은 다른 내 얼굴 하지만 나는 예뻐 그리고 나는 한국 사람인 걸 왜 나를 보고 괜찮냐고 묻고 왜 나를 이상하게 쳐다봐? 나..
  • 초보자를 위한 성서 연구 방법의 실제 성서를 읽는 11가지 방법을 읽고 7페이지
    간단히 이 책을 쓴 저자들을 소개 한다면, 먼저 김재성은 한신대학교에서 신약성서학 박사학위를 받았고, 영국 버밍햄대학교 셀리옥대학에서 수학했다. 현재 한국신학연구소 연구교수로 있으며, 한신대학교와 이화여대에서 강의하고 있다.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감상문] 장재의 '정몽'을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