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과 집단간에 나타나는 의식 구조

등록일 2003.06.20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간의 모든 정신현상은 '의식'과 '무의식'의 상호 역동관계에 의해 빚어진다. 그런데 우리의 의식은 거대한 잠재적 충동의 층인 '무의식'이라는 빙산의 일각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그래서, '무의식'의 세계는 우리의 정신세계가 어떻게 할 수 없는 세계인것이다.
무의식의 심리학은 의식의 아래층에 잠재되어 있는 비합리적이고 충동적인 무의식을 합리적으로 조절하여 인간이 본연의 자신을 인식하고, 자기 자신을 지배할수 있도록 하는것을 본령으로 하고 있다. 의식은 언제나 무의식을 의식화하는 기능을 갖는데, 무의식은 바로 그 의식의 밖에 있는 내용이 라고 할것이다. 즉, 무의식은 억압이라는 심리 기제 때문에 의식의 영역으로 표출되지 못하는 내용인 것이다. 그 내용은 인간 모든 욕구와 충동을 대표하며 어떤 힘으로 의식이나 행위로 표출되고자 한다.
그러나, 그 억압된 내용은 너무 비합리적으로 심리 기제에 의하여 어떤 검열을 통하여 왜곡되어 의식화 될 수밖에 없다. 꿈이 그 전형적인 예라고 할 것이다. 신경증, 일상에 있어서의 실언, 시행착오, 행동 장애 등이 또 다른 산물이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C.G.융 무의식 분석
( 발행자:김영길, 저자:C.G.융, 역자:설영환, 선영사)
무의식의 심리에 관하여
( ber die Psychologie des Unbewu sten , 1948 취리히)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