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행정사] 고려시대의 행정

등록일 2003.06.20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
2. 주요 왕의 업적
3. 정치 행정 조직과 군사조직
4. 대외 관계의 변천
5. 고려시대의 사회와 문화
6. 결

본문내용

서론
고려는 새로운 통일 왕조로서 커다란 역사적 의의를 지니며, 고려의 성립은 고대 사회에서 중세 사회로 이행하는 우리 역사의 내재적 발전을 의미한다. 즉, 새로운 세력이 형성되고 유교 정치 질서가 중시되며 문화가 밀도 높게 발달하고 강력한 민족의식이 형성된 것이다.
고려 사회의 흐름을 살펴보면, 10세기 후반에 유교 정치 사상에 의한 중아 집권화 정책을 추진한 결과로 지방 세력들이 중앙 정치에 참여하여 관료화하는 동시에 문벌 중심의 귀족 사회를 형성하게 되었다. 그 뒤 안으로는 점차 보수적인 소수의 문벌 귀족이 정권을 독점하고, 밖으로는 북방 민족들의 침략과 압력을 받음으로써 집권층 내부의 분열과 사회의 혼란이 나타났다. 그러나 사회의 동요가 미처 수습되기도 전에 고려는 몽고의 침략을 받음 으로써 40여년의 끈질긴 투쟁에도 불구하고 몽고의 간섭을 받게 되었다. 이로부터 친원파를 중심으로 한 권문세족이 새로운 지배 세력으로 등장하게 되었고, 고려 말에는 이들 권문세족에 대항하는 신진 사대부 세력이 대두하여 현실의 모순을 극복하고자 노력하기도 하였다.
고대에 비하여 개방적인 사회인 고려는 행정에 있어서도 효율성, 합리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의 정비를 추진하였는데, 지금부터 몇몇 왕의 업적과 중앙 및 지방의 행정조직, 군사조직, 대외관계, 사회문화 등을 통해 그러한 특징들을 살펴 보도록 하자.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