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음악사 전음열주의] 총열주의와 불레즈

등록일 2003.06.20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교양으로 서양음악사를 듣고 제출한 레포트 입니다.
전공학생이 아닌 교양적인 내용으로 총열주의의 배경이 되는 음악들의 연계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목차

20세기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음악
쉰베르크의 12음기법
메씨앙의 음열주의, 종교, 인상주의적 음악
불레즈와 총열주의
총열주의

본문내용

20세기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음악
현대 20세기의 음악에서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1945년 이 후에 다양한 음악사상이 전개되었다. 쇤베르크가 이룩한 12음기법은 2차대전의 종료와 더불어 젊은 세대의 습작으로서 또는 후진국 작곡가들에 위해 채택되어진다. 또한 더 나아가서는 쇤베르크가 취한 음높이 뿐아니라 리듬, 강약 음색등도 순열적인 사용에 의해 정밀한 음악 감각을 표현하는 음열주의가 대두된다. 그 외에 쇄이퍼(Pierre Schaeffer)에 의해 고안된 구체음악(Concerete Music), 이것은 악기나 성대에서 제조되는 소리만을 음악의 재료로 사용할 것이 아니라 녹음기에 녹음이 된 다양한 소리를 음악의 재료로 사용하자는 것이다. 또한 전자 기기의 발달로 전자음악(Electronic Music)이 2차대전이후부터 아주 중요한 역활을 하게된다. 즉, 전자가기적 힘으로 소리를 제작, 변형, 녹음, 재생시켜 음악을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음악이 탄생된 배경은 새로운 음악적 사고와 그 사고에 맞는 음악적 재료를 자유롭게 만들어야 된다는 생각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1950년부터 서독 쾰른의 방송국 스튜디오에서 실험적으로 시작하여 1953년 창시자 아이메르트(H. Eimert)에 의하여 '음향습작 1,2'라는 곡이 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