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전자부품] 전기부품의 이해

등록일 2003.06.20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2장 부품의 이해

2.1 서론
2.2 자기의 기본
2.3 자성체
2.4 자기회로
2.5 인덕터
2.6 자기 부품의 손실
2.8 권선
2.9 인덕터의 종류
2.10 변압기
2.11 전동기
2.12 정전기학과 유전체
2.13 커패시터

본문내용

2.6 자기부품의 비선형성
코어의 자화는 자성체 내부의 미소 자기 쌍극자를 전체에 걸쳐 물리적으로 정렬하는 과정을 의미하며 자속밀도 B로 측정된다. 이 미소 쌍극자들은 단일 원자이거나 원자의 집합체로써, 전하의 분극작용을 할 수 있다. 외부의 작용력이 없는 경우 쌍극자는 각각 중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임의로 배열된다. 외부 자계의 작용이 있는 경우 자기 쌍극자는 응력을 최소화 하기 위하여 물리적으로 일정한 방향으로 점차 배열된다. 자계의 강도 H가 커지면 보다 강력한 배열이 이루어 진다.
자기 소자에서 (a) 포화, (b) 잔류자속의 존재 및 (c) 히스테리시스 현상에 따라 현저한 비선형을 나타낸다. 또한 자기 부품에서는 (a) 동손, (b) 코어손, (c) 누설손실 등이 대부분의 손실로 존재한다.

2.6.1 포화
앞부분에서 설명한 자속밀도 B와 자계의 세기 H의 관계는, 실제로는 매우 복잡한 관계를 갖고 있다. 사실 자성체는 전체 체적을 통하여 균일하지 않으며, 투자율 는 코어의 전체적에서 위치에 따라 변하므로 평균치를 사용한다. 평균 투자율은 B-H 곡선의 경사를 의미하며, 이러한 관계를 다음 그림에 나타내로 있다.실선으로 표현한 곡선은 양방향으로 주기적인 자화를 실시한 경우의 정상상태의 동작을 나타낸 것이며, 점선으로 표시한 부분은 B=H=0 인점으로부터 초기 동작기간 동안의 궤적을 나타낸 것이다. 자성체 내부에서 정렬되어야할 쌍극자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으면 자속밀도 B는 정방향 및 역방향에서 포화상태에 도달한다. 포화영영에서의 투자율은 매우 낮으며 이는 자속밀도의 미소 변화에 요구된느 자계의 강도가 매우 크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