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c 프랑스 문화와 역사

등록일 2003.06.19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랑스 경제변화 양상
2. 프랑스 신 자유주의적 현대화 전략
Ⅲ. 결론

본문내용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까지 서유럽국가들은 산업화에 박차를 가한다. 프랑스는 소작농, 독립생산자, 상인의 사회적 연대에 반응하여, 강력한 무역장벽을 설치하고 자국의 경제를 보호한다. 특히, 사치품 생산에 우위를 가진 프랑스의 경우 당시 산업화의 노력을 기울인 미국, 독일, 영국의 경우와는 달리 미숙련공들과 현대화된 공정을 수용할 여건을 갖추지 못하였다. 이러한 사회적, 기술적 제반 여건으로 인해 프랑스는 19, 20세기 초 산업 팽창에 있어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없었다. 스탠리 호프만은 이 당시 프랑스 사회를 '진퇴양난의 사회'라고 묘사하는데, 이는 농부, 중소기업가, 상인 전문가 집단이 변화에 반발하여 농촌사회와 산업화의 중도에 머문 사회를 의미한다.
그러나 여러 외부적 위협으로부터 프랑스는 더 이상 이러한 상황을 지속시키지 못한다. 1차대전 후 심각한 위기를 겪은 프랑스는 다시 1940년 독일의 파리침공으로 함락한다. 연합국의 해방과 더불어 세워진 4공화국은 경제적 현대화이외의 선택이 없음을 인식한다. 그 결과 국가와 경제 관계의 근본적 전환이 이루어지며, 전후 프랑스에 팽배한 상대적 경제쇠퇴에 대한 강박관념은 이후 경제혁신에 있어 매우 강력한 원동력이 된다. 어떻든 1980년대 이후 프랑스는 개인 기업들간의 경쟁이 국가의 적극적인 개입보다는 경제에 있어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