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사회와 매스미디어] 정보화시대의 프라이버시

등록일 2003.06.19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서론
2.본론
3.결론

본문내용

정보화시대의 큰 문제 중의 하나는 개인 프라이버시의 보호이다. 정보화 시대에 있어서 정보는 상품과 다름없는 것이 되어 버렸고, 그 결과 정보기술과 개인의 프라이버시의 공존은 더욱 희박하게 되고 있는 것이다. 프라이버시의 종류에는 소비자 프라이버시와 고용인 프라이버시가 있다. 전자는 소비자의 일반적 권리문제를 취급하며, 후자는 작업습관을 조사하고 고용인 생산성을 측정하기 위한 의존을 주로 취급한다. 우리들은 이러한 영역에서 행동의 정당한 기준을 논의하기 위해 프라이버시에 대한 권리의 법적 및 도덕적 기초를 고려해야 한다.
프라이버시에 대한 권리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우선 법적보호가 있다. 현재의 프라이버시 법은 미국헌법에 그 뿌리가 있으며, 특히 수정 제14조만이 개인의 '정보적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기 위한 기초를 제공한다. 현재의 법에서는 모호함과 간격이 주어져 있으므로, 개인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FCRA의 개혁 및 다른 규칙의 보강이 중요하다.
자연권으로서 프라이버시는 법적권리의 기초로써 더 중요하다. 몇몇 철학자는 개인의 자유를 위해서 프라이버시의 방패는 아주 중요하다는 것을 주장했다. 또 프라이버시와 개인에 대한 존중사이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즉, 어떤 개인의 이성적 자율적 존재로서 존중의 가치가 있다는 사실은 우리가 그의 프라이버시 또한 존중해야 함을 의미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