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어학] 오언시와 고시

등록일 2003.06.19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1. 5언시의 발생
2. 고시19수

본문내용

1. 5언시의 발생

양한(兩漢) 이전의 ≪시경≫과 ≪초사≫에서부터 5언구의 형식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들은 역시 전편이 모두 5언으로 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5언시라고는 할 수 없는 것이며, 다만 이들은 4언과 6언의 리듬 속에 5언구의 존재를 미미하게 보존하고 있을 따름이다. 한대에 이르러 초기에는 여전히 5언시는 보이지 않고 4언이 주를 이루고 있다. 즉 ≪시경≫이 하나의 경전으로서 문인들에게 읽혀짐으로써 문인들은 민간에 유행하던 5언체를 천대시하여 짓지 아니하고 단지 ≪시경≫의 형식만 애써 모방하였다. 따라서 문인들의 5언체 시가 한대 초기에는 보이지 않게 되었던 것이다.
1) 5언시의 기원
일반적으로 5언시의 기원에 대해서는 이릉(李陵)의 <여소무시(與蘇武詩)>, 반첩여(班첩여)의 <원가행(怨歌行)>, 매승(枚乘)의 <잡언9수(雜詩九首)>, 탁문군(卓文君)의 <백두음(白頭吟)> 등의 설이 있으나, 이러한 것들은 지금까지 많은 학자들에 의해서 의심을 받아 부정되어 왔다. 특히 이들의 작품이 후인의 위작(僞作)이라는 것이 거의 밝혀졌다. 한대 이전의 시들 중에는 완전한 형식을 갖춘 5언시는 한 수도 없다. 그러나 동한 시기에는 고시19수 등 뛰어난 5언시가 존재하였으므로 문학의 흐름이라는 문학사적 관점에서 볼 때 그것의 기원을 서한 시대에서 찾아볼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