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감상문] 동화감상문

등록일 2003.06.19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서론
2.본론
(1)줄거리
(2)동화에 나타난 구조적·문체적 특징
①등장인물들의 역할
②추상적 문체
(3)반동화적 요소
3.감상 및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헤르만 헤세의 「난쟁이」라는 동화는 늙은 이야기꾼 체코가 들려주는 이야기로 한 아름다운 여인과 난쟁이, 사랑의 묘약, 믿음과 불신, 사랑과 죽음에 관한 이야기이다.
「난쟁이」는 전통 동화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는 '반동화'로 볼 수 있다. 프로프의 구조분석에 따른 등장인물들의 역할을 이 동화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뤼티의 문체분석에 따른 추상적 문체의 특징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전통 동화적인 요소들을 가지고 있지만, 비극적인 결말로 끝나기 때문에 반동화라 할 수 있다.

Ⅱ.본론
1. 줄거리
늙은 이야기꾼 체코가 어느 날 저녁 부둣가에서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시작했다.
귀족 바티스타 카도린의 딸 마르게리타 카도린은 그 당시 베네치아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인이었다. 말로도 표현할 수 없는 아름다움을 지닌 여인은 앵무새와 필리포라는 난쟁이를 소유하고 있었다. 난쟁이는 생김새가 아주 추했지만 정신성과 재능 면에서는 아무도 능가할 수 없는 능력을 지녔고, 원하기만 하면 누구든 쉽사리 웃게 만들거나 또는 절망에 빠뜨릴 수 있는 대단한 이야기 솜씨를 지녔다. 그래서 마르게리타는 부유하고 아름다운 여인들이 대개 그렇듯이 오만하고 냉정했지만, 필리포에게 조언을 얻기도 하고 이야기도 들으면서 그에게는 각별한 애정을 갖고 있었다.
필리포가 기이한 우정을 맺은 대상이 있었으니, 그것은 마르게리타에게 퇴짜 당한 어느 구혼자가 선물한 강아지다. 그 강아지는 첫날 닫히는 문에 끼여 다리가 부러져서 죽을 판인데 필리포가 간곡히 원해서 선물 받게 되었다. 필리포의 간호를 받고 살아난 강아지에게 필리포는 필리피노라는 이름(애칭 '피노'라 부른다.)을 지어주었고, 피노는 자신의 구원자인 필리포를 떠나지 않았으며 그 둘은 우정을 쌓게되었다.
그러던 어느 날... (이하생략)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