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 사회] 정보화 사회 - 도전과 응전의 역사

등록일 2003.06.19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인류를 향한 도전 - 정보화 혁명"
역사학자 토인비는 도전과 응전이 인류역사 발전의 과정이라 했다. 1990년대 들어 구 소련과 동구권의 붕괴가 이어지면서 정치적인 이데올로기 측면의 도전과 응전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우리 인류는 또 다른 '냉혹한 무한경쟁시대에서의 정보화사회를 향한 세계적인 변화의 분위기'라는 새로운 도전을 맞고 있다.
오늘날에 일어나는 변화는 과거 어느 때 보다도 압축적이며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 빨라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다가오는 21세기-정보화는 그 변화의 폭과 속도가 더욱 광범위하고 가파르게 될 것이다. 인류의 역사를 되짚어 보면 농업혁명에서 산업혁명까지는 수천 년이 걸렸고, 산업혁명에서 정보통신혁명까지는 3백년 남짓의 세월이 걸렸다. 이처럼 점점 빨라지는 변화의 속도로 인하여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세대는 -농협혁명이나 산업혁명시대의 사람들이 그 혁명 하나만을 보고 그에 대응하는 준비와 노력만을 하다 생을 마친 것과는 달리- 살아가는 동안 '정보통신혁명의 흐름' 하나만을 겪는 것만으로 그치지 않고 또 다시 새로운 이름의 혁명 -예를 들자면, 유전자혁명 같은- 까지 목격하게 될지도 모를 일이다.
21세기-정보화 사회를 앞두고 분명한 것은 21세기에 준비할 수 없다는 사실이다. 새로운 사회가 펼쳐지기 전에 먼저 그에 대한 철저한 사전 준비를 해야한다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