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생물] 해조류의 모든것...

등록일 2003.06.19 한글 (hwp) | 2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녹조류
갈조류
홍조류

본문내용

녹조식물

세계에 약 1만 종이 알려져 있으며, 그중 약 90%가 민물산, 10%가 바닷물산이다. 빛깔은 색소체에 엽록소가 많이 들어 있어 녹색을 띤다. 엽록소 a와 b가 고등식물과 거의 같은 비율로 들어 있으며, 고등식물과 같은 카로티노이드 색소도 들어 있다. 색소체는 흔히 녹말형성체인 피레노이드를 가지고 광합성으로 녹말을 만든다. 세포막에는 보통 셀룰로오스가 들어 있다. 하등한 종류는 영양체가 단세포이지만, 섬모로 운동하는 종류도 있고 섬모가 없어서 운동성이 없는 것도 있다. 그밖에 무리를 이루는 것, 다세포인 것, 몸체가 커도 격막이 없고 낭상체(囊狀體)라는 특수 구조를 가진 것 등이 있다.
유성생식은 서양배처럼 생긴 원형질의 작은 덩어리로서, 보통 앞끝에 길이가 같은 섬모 2개가 있는 배우자 간에 이루어진다. 생식 방법으로는 같은 형끼리 접합하는 동형세대류(同型世代類)의 경우, 이형세대류의 경우, 또는 알과 정자로 나누는 경우 등이 있다. 무성생식은 보통 배우자를 닮은 유주자로 이루어지며, 그밖에 부동포자(不動胞子)·휴면포자(休眠胞子) 등도 만든다.

녹조식물은 큰 식물군으로서 서로 다른 여러 종류로 이루어진다.
① 볼복스목(Volvocales):단세포 또는 여러 개가 모여서 연결생활체(連結生活體)라고 하는 특수한 군체를 만든다. 클라미도모나스·볼복스 등이 있다.
② 녹색소구체목(綠色小球體目:Chlorococcales):단세포 또는 연결생활체를 만들지만 섬모가 없어서 운동력이 없다. 금붕어 어항 등에 무수히 번식하여 물을 녹색으로 만드는 스케네데스무스나 페디아스트륨·히드로딕티온·클로렐라 등이 있다.
③ 주름말목(Ulotrichales):몸체는 다세포로서 대개 실 모양이나 종이 모양으로 퍼진다. 울로트릭스·홑파래·가시파래·납작파래·갈파래 등이 있는데, 파래류는 주로 바다에서 나며 식용한다.
④ 클라도포라목(Cladophorales):몸체는 1줄로 이어진 비교적 큰 다핵세포로 이루어진다. 염주말·나선염주말·곱슬염주말 등이 있는데, 염주말은 실 모양이며 가지가 없다.
⑤ 카이토포라목(Chaetophorales):몸은 실 모양이고 가지를 치며 기어서 벋는 부분과 곧게 서는 부분으로 나눈다. 카이토포라·드라파르날디아 등이 여기에 속한다.
⑥ 붓뚜껑말목(Oedogoniales):민물산으로서 연못이나 개천 등에서 자란다. 1줄로 된 세포로서 가지가 없는 머리털 모양이다. 세포는 단핵성이며 경계 부근에 특수한 세포분열로 생긴 가로선이 있다. 유주자의 윗부분에 짧은 섬모가 띠 모양으로 많이 난다. 붓뚜껑말이 여기에 속한다.
⑦ 청각목(Siphonales):대부분 따뜻한 바다에서 나며, 영양체는 격막이 없는 관 모양의 낭상체를 만들거나 그것과 비슷한 구조이다. 청각의 몸체는 짙은 녹색이고 되풀이하여 2갈래로 갈라져 같은 크기가 되며 전체가 부채꼴이다. 식용하는 종류도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