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교육] 남여 생식기 구조와 성반응

등록일 2003.06.19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남녀 생식기 구조
1. 여성생식기
2. 남성생식기

-남녀의 성반응
1. 성반응이란
2. 남성의 성반응
3. 여성의 성반응
4. 성반응 주기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여성생식기

우리는 그 동안 여성 성기에 대한 혐오감을 문화적으로 학습 받아 왔다. "사내아이의 고추는 예쁘고 대견스러운데 계집아이의 것은 못 생기고 부끄러워." 우리는 어른들의 이런 이야기를 꽤 많이 듣고 자랐다. 남성의 성기가 어린 시절부터 자랑스러운 것, 밖에 내놓고 과시해도 되는 것으로 여겨지는데 반해 (어린아이들의 백일사진에 남자아이는 고추를 내놓고, 여자아이는 가리고 사진을 찍은 것만 보아도 알 수 있다) 여성의 성기는 추한 것, 부끄러운 것, 불결한 것, 감추어야 할 것으로 여겨졌던 게 사실이다. 그래서 여성들은 자신의 성기를 너무나 부끄러워하고 밖으로 드러내는 것을 수치스러워 한다. 그러니 자신의 성기를 거울을 통해 직면한다는 것은 너무도 낯설고 어려운 일일 것이다.
그러나 이제 생각을 바꿔보자. 여성의 성기는 아주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자신의 성기를 한번 마주해 보자. 그냥 선 자세로 볼 수 있는 성기의 외형 말고 그 내부의 구조를 말이다.
여성의 생식기는 출산 기능이 있으며 남성과는 달리 중요한 부분이 주로 체내에 간직되어 있다. 외부 생식기로는 대음순, 소음순, 음핵, 외요도구 등이 있고, 내부 생식기는 좌우 한 쌍의 난소와 한 쌍의 난관, 한 개의 자궁과 질로 구성되어 있다.

참고 자료

[ 성의 과학. 하재청 외 저. 아카데미 서적. 1992 ]
[ 페미니스트 저널 IF. 1998년 가을호 ]
[ 함께 배우는 성. 밀리엄 스토퍼드 지음. 홍강의 옮김. 다섯수레. 1996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