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규격학] 규격학

등록일 2003.06.19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포장표준화의 이점
2. 포장재료 및 강도의 표준화
3. 포장기법 및 치수의 표준화
4. 국내외 동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포장표준화란 말 그대로 포장을 표준화한다는 것이다. 교과서에 의하면 포장치수, 강도, 재료, 기법 그리고 관리 등을 포장표준화의 5대 요소로 꼽고 있다. 표준화란 말 자체는 특정 대상물 혹은 특정개념을 획일화하고 단순화하자는 것이다.
전문지식이 부족한 불특정 다수가 이에 맞추어 쉽게 적용 가능케 함으로서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자는 것이 기본적인 목표이다. 포장분야에서 표준화는 언뜻 생각하면 개성화·다양화의 시대흐름에 맞지 않는 것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소비자의 취향에 부응하는 포장의 다양화는 어디까지나 낱포장, 속포장에 적용되는 개념일 뿐 운반을 위한 겉포장에는 유통합리화를 위한 획일화, 단순화가 적용되어야 한다. 따라서 포장표준화는 주로 겉포장용기의 표준화를 의미하며 물류 제반 요소인 수송, 보관, 하역 등과 깊은 관련성을 지닌다.
포장표준화의 제 요소 중에서 치수의 표준화가 가장 중요하다. 표준화의 근본 목적이 원가절감에 있는 만큼 포장치수를 유통용기에 맞추어 dead space를 최소화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유통용기 중에서도 가장 기본이 되는 파렛트가 먼저 표준화되어야 하며 포장치수는 표준 파렛트에 적재효율이 최대화 되는 방향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포장강도의 표준화는 과대포장 혹은 과소포장에 의해 불필요한 낭비나 파손 가능성을 최소화 하자는 것이다. 대부분의 업체에서는 과소포장보다는 과대포장을 하고 있어 강도표준화는 포장재료비 절감으로 귀결된다. 현실적으로는 포장표준화를 추진하였던 대부분의 기업이 강도표준화에 의한 즉각적인 포장비 절감에 더 매력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어쨌든 포장표준화는 생산성 향상에 한계를 느끼고 있는 많은 기업에서 새로운 원가절감의 가능성을 열어주는 지표가 되고 있다. 기계화, 자동화가 발달된 선진국에서 생산비보다 유통비의 비중이 더 커진 것은 이미 오래 전의 일로써 그만큼 유통비를 절감하기 위한 기술개발 및 투자가 꾸준하게 진행되어 왔다.

참고 자료

- 하영선 저, 식품의 포장과 물류, 효일 (2002)
- 김형용 저, 포장개론, 한국규격협회 (1974)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