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 장승업의 일대기 및 석도화론을 읽고...

등록일 2003.06.19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술, 여자 방랑벽이 사랑한 오원을 두고 어떤 사람들은‘기행’(奇行)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하늘같은 왕명마저 무시하고 내키는 대로 사는 자유인이었으니 19세기 당시로는 파격적인 인물이 아닐수 없다. 하지만 그는 ‘그림’이라는 예술을 업으로 하는 사람이 겪어야 할 인생을 살았을 뿐이라고 본다. 자신의 예술 혼을 지켜내기 위한 내적인 고뇌와 힘겨운 부대낌이 그러한 모습으로 표출되었을 뿐인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김홍도와 신윤복, 안견 등이 화가로 벼슬길에 올랐던 세속적 순서를 밟은 것에 비해 그것마저 미련 없이 떨쳐버린 장승업의 모습에서는 진정한 예술가가 걸어야 할 길을 알려주고 있다. 지금 현재 예술은 썩어가고 있다. 예술이 돈에 의해 부패하고 타락하고 있는 현대에 순수한 예술 정신을 구현을 시사하기도 한다. 물질적 부와 세속적 권위에 얽매이지 않고 오로지 투철한 예술 혼으로 형식을 거부했다. 대부분의 예술가들이 그러하듯 뛰어난 재주를 갖고 있었지만 그는 늘 자신만의 그림을 그려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시달렸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오원 장승업의 생애, 작품의 특징, 작품세계 감상 13페이지
    1. 조선말기의 회화 조선말기의 화단의 중요흐름을 살펴보면 첫째, 후기에 유행했던 진경산수화(眞景山水畵)와 풍속화가 위축되었다. 둘째, 김정희 파를 중심으로 하여 남종화(南宗畵)의 유행이 지배적 경향으로 대두되었다. 셋째,..
  • 오원 장승업 6페이지
    - 안견, 정선, 김홍도와 더불어 조선시대의 4대화가. - 조선 말기에 활동했으며 본관은 대원, 자는 경유, 호는 오원, 별호는 취명거사(醉瞑居士) ․ 문수산인(文峀山人). - 무반 집안에서 출생, 신분은..
  • [장승업][오원 장승업 생애][오원 장승업 작품경향][오원 장승업 화풍][오원 장승업 평가.. 4페이지
    Ⅰ. 개요 조선시대의 회화는 고려시대까지 큰 비중을 차지했던 불화가 쇠퇴하면서 일반회화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이 시대의 회화는 왕조통치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교화를 이룩하고 인륜을 돕는 데 긴요한 시각매체로서 적극..
  • [사범대] 취화선을 보고 2페이지
    극 중에서 그는 일본제국주의와 서구 열강에 시달리던 암울한 시대를 살았지만, 마음에서 동하지 않는 그림은 설사 그것이 왕명일지라도 거부한다든가, 중국의 명화를 베껴내기만 하는 그런 화가가 아닌 자신의 정체성을 찾으려 고심하는 ..
  • [미술사] 오원 장승업의 회화사적 의미 17페이지
    장승업(張承業)은 조선 초기의 현동자(玄同子) 안견(安堅), 조선 후기의 단원(檀園) 김홍도(金弘道)와 함께 조선시대 3대 화가의 한 사람으로 꼽힌다. 또는 조선 후기의 겸재(謙齋) 정선(鄭敾)을 추가하여 4대 화가의 한 사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한국화] 장승업의 일대기 및 석도화론을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