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 현대 정치·행정 체제가 지향하는 논리

등록일 2003.06.19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개방화·세계화
2. 감량화·간소화
3. 정보화
4. 민주화·지방화

1. 국민 본위(고객지향)
1) 행정통제
2) 정치행정조직의 리스트럭처링
3) 대민 행정 서비스의 쇠신
2. 생산성이 높은 행정
3. 문제해결 능력이 높은 행정
4. 여성인력의 적극적 활용
5. 민영화

본문내용

최근의 정치·행정 체제를 둘러싼 환경 변화가 어떻게 일어나고 잇는지 우리나라의 중심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개방화·세계화
개방화란 국가 간의 인적, 물적, 정보교류가 자유로워진다는 것을 의미하고 세계화란 개방화의결과로서 자연히 나타날 수 있는 현상으로 세계적인 견지에서 사고를 갖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통, 통신을 비롯한 눈부신 과학의 발달로 세계는 구석구석 연결되어 있으며 국가 간의 장벽을 초월한 그야말로 '지구촌'이 되었다.

2. 감량화·간소화
전 세계적으로 자원의 희소시대로 감량화, 간소화 바람이 불고 있는데 이 같은 현상은 민간 기업 뿐 아니라 정부부문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무한경쟁 체제 하에서 정부도 효율적이지 못하면 국가경쟁력 제고에 걸림돌이 된다는 논리가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저 성장 경제 하에서 정부의 재원 확보가 한계에 달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어쩔 수 없는 상황이기도 하다.

3. 정보화
정보화 사회란 많은 학자들이 설명을 하고 있지만 한가지 공통된 특징은 기존의 어떤 사회보다도 정신노동을 하는 사람의 숫자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는 점이다. 이렇게 두뇌 근로자가 증가하는 이유는 육체적 노동이나 단순 반복적 사무는 기계가 대신할 수 있고 특히 정보통신 기술은 과거 인간이 수행하던 상당 부문의 노동을 대신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