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리주의

등록일 2003.06.19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벤담의 양적공리주의
2질적공리주의
3행위공리주의와 규칙공리주의

본문내용

1)벤담의 양적공리주의
벤담은 그의 저서인 ‘도덕과 입법의 원리에 관한 서설’ 에서, 인간의 모든 행위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간에 쾌락 과 고통에 의해 좌우되고 있다고 말한다. 이것이 바로 자기선택의 원리로 불렀던 심리학적 쾌락주의의 이론의 근거였던 것이다. 인간은 누구나 쾌락을 추구해야 한다는 그의 윤리학적 쾌락주의는 이 이론에 기초한 것이다.
벤담은 공리의 원리를 “우리들의 행복을 증진시키느냐 감소시키느냐에 따라 어떤 행동을 승인하고 거부하는 원리”라고 규정한다. 그는 공리의 원리를 “최대 행복의 원리” 라고 불렀다.
벤담의 쾌락주의는 쾌락은 한 가지 종류밖에 없으며, 양적으로만 차이가 있을 뿐이지 질적으로는 차이가 없다는 양적인 쾌락주의이다. 각 개인은 자신에게 쾌락을 주는 것이 무엇인지를 가장 잘 판단하는 재판관이다. 따라서 의무와 책임과 도덕적인 명령도 개인적인 행복을 위하여 어떤 결과를 가져오느냐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다.
벤담이 쾌락의 양을 측정하는 방법에는 강도, 지속성, 확실성, 근접성, 생산성, 순수도, 파급범위 등이 있다. 이 방법들은 특정한 쾌락과 고통의 가치와 그것을 산출하는 행동에 관하여 선악을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