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사상] 유학사상(유교의종교적윤리관)

등록일 2003.06.19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의견 위주의 글입니다.

목차

유교의 종교적 윤리관

본문내용

처음 이 과제를 하려고 했을 때 과제 주제에 대한 해석부터 필요했다. '유교의 종교적 윤리관' 이라는 말 자체가 상당히 생소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름대로 유교를 종교적인 측면에서 살펴보기로 했다.
물론 이 것은 순수한 내 생각이 아닌 다른 자료를 많이 참고한 것이다.
유교는 우리나라에 고려시대에 본격적으로 도입되어 지금까지 우리 사회의 밑바탕을 이루고 있다. 사회가 아무리 정보화되고 다양화된다고 하여도 유교가 우리 사회에 미치고 있는 영향은 상당히 크다.
물론 불교나 기독교처럼 종교적인 입지는 많이 약해진 듯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유교의 정신을 아직까지 이어져가고 있는 듯하다. 그 예로 지하철에서 웃어른들에게 자리를 양보하는 것이나 무거운 짐을 들고 가는 할머니를 도와 주는 것이 미덕인 나라가 바로 우리나라다.
기독교를 믿는 사람들이 제사를 안 지낸다고 해서 그 사람들이 유교적인 정신을 전혀 가지고 있지 않다고는 할 수 없을 것이다. 결국 사람을 사랑하는 것, 박애의 정신도 유교의 기본 정신과 통하는 면이 있기 때문이다.
유교의 형식적인 측면인 많이 퇴색되고 그 것이 실용적으로 바뀌는 것도 현재 유교가 가고 있는 길이다. 그 예가 될 수 있는 것이 제례 문화이다.
유교가 왜 이런 길을 걷고 있는가 생각해 보기 이전에 유교의 본질적인 내용을 알아볼 필요가 있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