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인식] 한국 근대사학의 특징

등록일 2003.06.19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근대역사학의 성립과 민족주의적 역사의식
2. 식민사관
1) 식민사관의 성립과 확대
2) 식민사관의 내용
3. 민족주의사학
1) 1910ㆍ20년대 민족주의사학의 형성
2) 1930ㆍ40년대 민족주의사학의 발달
4. 사회경제사학
1) 한국사상의 비판과 극복
2) 사적 유물론의 적용과 한계
5. 실증주의사학
6. 신민족주의사관
1) 신민족주의론
2) 신민족주의사학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근대역사학이란 보편타당성을 강조한 과학적 역사와 독립적인 학문으로 정착한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경사일체의 중세사학으로부터 떨어져 나와 학문적 독자성을 찾아야 하며 나아가 역사의 주제가 정치중심에서부터 사회경제문화 등 사회전반의 문제로 확대되면서 '인과관계에 의한 사회발전을 구명하는 동시에 역사의 주체가 '지배자로부터 피지배자로' 바뀌는 것을 의미한다.
한국은 제국주의의 침탈과 일제 식민지의 지배를 받게 되었으므로 다른 나라와 달리 서구 근대역사학을 바로 수용할 수 없었다. 전개과정의 어려움은 있었으나 한국의 근대역사학은 식민지 지배와 제국주의 침투, 그리고 사회주의의 대두라는 사상적 혼탁 속에서 성장하여 전통사회의 와해와 근대사회 형성이라는 시대적 요구 및 항일ㆍ독립운동의 추진이라는 민족적 과제와 함께 성장하였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근대역사학은 이러한 여러 가지 문제해결을 위한 수단으로 발달하였다. 17ㆍ8세기 이후 일련의 사회변동이라는 내적 발전과정에서 전통사학에 대한 극복의 바탕은 마련되었으나 그 구체적인 성장은 개항 후 서구적 학문의 수용과 시민계급의 대두에 따른 국민의식의 성장과 더불어 식빈지 사회에 대한 반동으로 촉진되었다.

참고 자료

『한국사학사(韓國史學史)』, 「한국 근대역사학의 성립과 발전」, 신형식, 삼영사, 1999.
『한국사학사의 연구』, 「일제시대의 반식민사학론」, 강만길, 을유문화사, 1985.
『사학연구』, 「호암 문일평의 외교인식」, 김광남, 1984.
『문학과 지성』, 「우리나라 근대사학(斤代史學)의 발달 2 -1930,40년대의 실증주의역사
학」,김용섭, 1972년 가을호.
『문학과 지성』, 「우리나라 근대역사학(斤代逆史學)의 발달-1930,40년대의 민족사학」,
김용섭, 1971년.
『단재신채호전집-상(上)』ㆍ『독사신론』, 신채호, 형설출판사, 1977.
『한국사 시민강좌』, 「반도적 성격론 비판」, 이기백, 일조각, 1987.
『아세아』, 「사대주의의 문제점-사대주의라는 용어와 그 유형의 검토」, 이기백, 1969년.
『한국사론-6』, 「일제관학자들의 한국사 서술」, 이만열, 국사편찬위원회, 1979.
『아세아』,「한국사의 타율서론 비판-소위 만선사관의 극복을 위하여」, 이용범1963년 3월
호.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민족주의 사학 4페이지
    ②1910년대 민족주의사학 민족주의사학은 신채호와 박은식을 대표하는 사학자들의 연구방법론을 지칭한다. 위에서 정의한 바와 같이 신채호와 박은식은 각기 역사의 원동력으로 파악하는 민족정신을 정의하였고, 근대적인 서술체계로 식민사관을 비판하였다는 공통점이 있다. 1910년..
  • [민족주의사학] 민족주의사학과 실증주의사학 8페이지
    민족주의사학·실증주의 사학은 우리 근대역사학의 성립이라는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시대적 상황과 정신의 반영이라는 측면에서도 의미를 지닌다. 따라서 민족주의사학·실증주의사학은 우선 명확한 시대적 개념으로 규정될 필요가 있으며, 이에 따라 그 범주가 명확히 설정될 필요가 있..
  • 민족주의 5페이지
    Ⅰ. 서론 1905년 소위 을미조약을 계기로 민족주의라는 새로운 시대사조가 풍미하여 항일구국운동의 정신적 지주가 되었으며, 이러한 민족주의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역사학이 성립하였다. 이른바 민족주의사학이라는 것이다. 일제 강점기에 들어서면 일제는 어용학자들을 동원, ..
  • [한국사] 민족주의 사학 7페이지
    본론 일제의 식민지 밑에서 민족의 독립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뒷받침해 주려는 민족주의사학의 특징은 그것이 정신사관에 기초를 두고 있었다는데 있다. 비록 국가라는 외형은 잃었더라도 정신만 살아 있으면 민족은 살아 있는 것이며, 따라서 언제고 반드시 독립을 되찾을수 있다..
  • 한국 근대 시기의 민족주의 사학 8페이지
    민족주의 사학 반식민주의 역사학을 주도한 민족주의 역사학은 한국의 근대민족주의를 바탕으로 성립된 학풍으로서 식민지사학에 대응하여 일어난 역사학이다. 이것은 18세기 이후 대두된 전통사학의 동요과정에서 성장된 자아의식과 구한말 애국계몽사학을 이어 받아 1910년대에 신..
  • 문헌고증사학과 한국 근대사학 성립 2페이지
    문헌고증사학은 개별적인 사실을 객관적으로 밝히려는 순수 학술활동을 목표로 삼아 한국사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려 하였다. 식민지시기 대학에서 역사학을 전공한 학자들이 중심이 된 문헌고증사학은, 랑케 사학의 기반 위에서 철저한 고증주의를 표방하는 일본 학계의 관학(官學) 아카..
  • 민족주의사학의 역사의식 22페이지
    1910년 을사조약 이후 조선을 실질적으로 지배하게 된 일본은 다양한 측면에서 그들의 한반도 강점을 정당화하기 위한 노력을 보인다. 그 중 역사학적 측면에서 그 노력의 일환으로 나타난 것이 식민사학의 정립이였다. 이는 타율성론, 반도적 성격론, 정체성론을 그 골자로 하..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역사인식] 한국 근대사학의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