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 컴퓨터 범죄에 대한 윤리적 고찰

등록일 2003.06.19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컴퓨터 범죄 옹호 논변들과 그에 대한 반론들
3. 컴퓨터 범죄에 대한 롤즈와 공리주의자들이 취할 수 있는 입장들
4. 맺음말

본문내용

누군가가 컴퓨터 시스템에 침입하거나 그러한 흔적이 발견된다면 그로부터 예상될 수 있는 피해는 사소한 것에서부터 엄청나게 심각한 피해까지 다양하게 예상할 수 있다. 때문에 그 시스템 관리자는 불가피하게 일반 사용자들의 시스템 사용을 통제하고 확인해야만 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 시스템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면 그로 인한 자원의 낭비와 알게 모르게 생기는 사회적 손실은 상당히 클 것이다. 특히 이와 같은 사회적 손실 전체는 해커들이 잠깐 동안 유휴 시스템을 사용하거나 개인의 컴퓨터 공부를 함으로써 얻게 되는 이익보다 클 것 같다.
따라서 이상의 논의를 통해 보았을 때는 해킹을 정당화할 수 있는 논거가 그렇게 강력한 것 같지 않다. 하지만 그래도 굳이 해커를 정당화하고자 한다면 해커를 전쟁기술에 비유하여 다음과 같이 주장하는 것도 가능할 것이다. 즉 사람을 죽이는 것은 어느 경우에도 정당화되기 어렵지만 사람을 죽이는 기술은 조직적으로, 그리고 불가피하게 존속해 왔으며 또한 장려되기도 하였다. 그것은 일상적이지는 않지만 그 영향이 매우 심각한 '전쟁'이라는 사태에 대비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해킹의 기술은 확실히 통신망 안에서의 전쟁기술과 유사한 면이 있다. 양자는 모두 상대의 입장에 대립하여 자신의 입장을 강요하고 상대를 통제할 수도 있도록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