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문화] 쿨째즈의 사회적현상/특징

등록일 2003.06.18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이번학기에 ppt만들면서..발표용 자료입니다..필요한신분은
맬보내주시면ppt 보내드릴께여..^^

목차

1.쿨째즈의 탄생

2.쿨째즈의 사회적 현상

3.쿨째즈의 음악적 현상

4.쿨째즈의 음악적 특징
<West Coast Jazz>
1)웨스트 코스트 째즈의 형성
2)웨스트 코스트 째즈의 현상

5.쿨은 밥과 다른 음악인가?

6.쿨재즈의 명반들

본문내용

1). 쿨째즈의 탄생
쿨 째즈의 '쿨(Cool)'이란 도대체 어떤 의미일까? 서늘한, 시원함이란 의미 이외에도 쿨은 냉정한, 침착한, 태연함이란 의미가 있다. 음악인들이 사용하는 의미로는 멋진, 훌륭한, 이지적인 이라는 의미로도 통용된다.
밥의 대명사같이 인식되는 “찰리 파커”의 알토 색소폰을 처음 들으면 어둡고 우울하기보다는 산뜻하다는 느낌을 받을 것이다. “레스터 영”의 테너 색소폰과 “마일즈 데이비스”의 연주를 듣고도 슬퍼하기보다는 담백하고 시원스러운 느낌에 놀랄 것이다. 이 두 사람은 쿨 째즈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레스터 영”과 “마일스 데이비스”가 없었다면 쿨 째즈는 탄생되지 못했을 것이다.
“레스터 영”파의 테너 연주자라고 한다면 “스탄 게츠”와 “즈토 심즈” 두 사람의 이름을 쉽게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테너 색소폰이라고 한다면 무거운 이미지를 떠올리기 쉽지만 “레스터 영”의 테너는 가볍고 부드럽기까지 한 느낌이다. “스탄 게츠”와 “즈토 심즈”, 두 사람의 백인 테너 연주자는 “레스터 영”의 라이트 터치에 '쿨'을 느껴 자신들의 스타일로 취해 음악을 만들어 내었다. 백인에게 있어서 는 “레스터 영”과 같이 흑인 적인 냄새가 적은 사람의 음악이 이해되기 쉬웠을 지 도 모른다.
이미 빅 밴드는 그 생명력을 잃어버리고 있던 40년대 말기, 자신의 빅 밴드를 해산한 클라리넷 주자 “우디 허만”은 “스탄 게츠”와 “즈토 심즈”를 끌어들여 테너 드리 의 새로운 밴드를 결성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