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행문]불국사답사기

등록일 2003.06.18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불국사의 모든것

목차

◉ 불국사
◉ 석굴암

본문내용

우리 나라는 고대부터 불교문화가 발달한 아시아의 국가 중에 하나에 뽑힌다.
그 중에서 신라 고도의 경주는 그 오랜 역사가 말해 주듯이 전체가 불교 문화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 만큼 우리 나라에서 경주 문화재는 그 가치가 매우 높고 특히 유네스코가 지정한 불국사는 그 보통의 사찰이 아니다. 보통 사찰의 경우는 주존을 중심으로 하여 나머지 제존상을 부속전각으로 채택하고 조성되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소속종파도 확실하며 도상학적인 분석도 용이하다.
그러나 불국사의 경우는 조금 얘기가 다르다. 물론 규모 면에서는 중심적인 영역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부속전각이라 생각되는 건물들도 나름대로의 독자적인 영역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또한 불국사가 그 설화 내용이나 김대성 사후의 국가적 조영 등은 당시 신라인들이 불국사에 담았던 종교적인 열정을 간접적으로나마 느끼게 해주는 것이다. 미리 결론을 내린다면 아마 신라인들은 당시의 모든 불교적 세계관을 신라 땅에 재현해 보고 싶은 욕망을 가졌던 것 같다.
그 상징성들을 통해 옛 신라인들이 불국사를 통해 나타내고자 했던 바를 좀더 가까이 접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비록 내가 이 불국사를 방문하기를 원해서 온 것이 아니라 수업의 과제로 방문하게 되었지만 전에 수학여행으로 와서 그냥 한번 둘러보는 식이 아닌 정말 과거 신라인들의 자부심을 느껴보고 싶다.
4월 25일 저녁기차를 타고 경주에 도착하여 짐을 풀고 아침 일찍 불국사로 향하였다. 차를 타고 올라가는데도 시간이 좀 걸렸다. 월드컵의 효과랄까 절에 도착하니 이른 시간임에도 벌써 많은 내, 외국인들이 많이 눈에 뛰었다. 특히 수학여행을 온 중고생들이 많아 조용히 관람을 하고픈 나의 욕심은 물거품이 되었다. 불국사에 들어가니 맨 처음 눈에 뛴 것은 거대한 석단이다. 이것으로 인해 여타 다른 사찰과는 다른 특이한 외형상의 특징을 나타내주고 있다. 구조상으로 보아 사찰이 산녹에 위치한 까닭에 평평한 대지를 얻기 위한 의도로 보이지만 부처의 불국세계와 범부의 세계를 양분하는 상징적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이곳에 도착하여 경주에 사시는 분을 만나게 되어 들은 이야기가 실로 놀라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