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학원론 및 재무관리] 재무비율

등록일 2003.06.18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성장성 분석
1) 매출액증가율
2) 총자산증가율

2. 활동성 분석
총자산회전율

3. 수익성 분석
1) 매출액총이익률, 매출액영업이익률 및 매출액순이익률
2) 총자산순이익률, 경영자산영업이익률 및 자기자본순이익률
3) 주당순이익(EPS)

4. 안정성 분석
1) 자기자본비율
2) 부채비율

5. 주가 분석
- 주가이익비율

본문내용

1. 성장성 분석
기업이 지니고 있는 성장기회를 충분히 이용하고 있는가와 기업의 경쟁능력이 적절하게 유지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재무비율들로서 매출액증가율, 자기자본증가율, 이익증가율, 총자산증가율 등에 의해 측정된다. 즉, 기업이 얼마나 성장을 하고 있는가를 타진하는 분석으로 주로 매출액증가율을 계산하여 기업의 성장률을 측정한다. 매출액증가율과 같이 회계기간에 따라 재무제표항목이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분석하는 것을 수평분석 또는 추세분석이라고 하며 이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 재무제표의 각 항목이 어느 정도 변화하였는가를 분석하는 시계열분석이라고도 한다.
수평분석은 ① 시간의 경과에 따른 추세를 분석하는 것이기 때문에 추세가 파악될 수 있는 적절한 기간의 자료를 분석하는 것이 바람직한데, 예를 들어 검토기간이 너무 길면 검토기간 동안에 기업이 추진한 사업의 성격이 바뀌었을 가능성이 있어 실적치가 일정기업이나 사업의 최근 추세를 나타내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반대로 짧으면 기업이 추진하는 사업의 성격은 변화가 없어 사업의 추세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일시적인 증감이 추세로 나타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실무에서는 3년 내지 5년간의 추세분석을 많이 실시한다. 즉, 적어도 추세분석은 5년치가 나와야 증감을 알 수 있는데 2∼5년 은 수평분석이라 하고 5년 이상의 것을 시계열분석이라고 한다. ② 동태적인 분석으로 재무제표중 대표적인 동태적 보고서는 손익계산서이다. 항목 중심으로 실시되며 다음 해의 매출액 추정을 위하여 가장 많이 사용된다. 매출액증가율이 수평분석에 의한 대표적인 재무비율이다. 그러나 통계학적 접근법에 의한 시계열추정 등 보다 정교하고 세부적인 분석을 실시하려면 경상이익, 당기순이익의 추세분석도 실시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