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진보와 보수

등록일 2003.06.18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보수의 개념
2. 진보의 개념
3. 한국에서의 진보와 보수
4. 진보와 보수를 넘어 제 3의 길로

본문내용

칼 마르크스의 자본주의 경제체제의 분석은 자본주의 경제체제의 초기 곧 19세기 후반과 20세기 초까지는 사회현실을 예리하게 분석해낸 예리한 사회이론이었다. 그러나 道可道 非常道, 名可名 非常名(진리를 진리라고 하면 벌써 진리가 아니며 어떤 이론을 내놓으면 벌써 들어맞는 이론이 아니다.)라는 말이 있다. 마르크스의 비판과 사회주의 운동의 영향을 받았는지 자본주의 경제는 자체를 수정하며 사회주의의 장점을 부분적으로 도입하여 修正資本主義 混合經濟 또는 복지지향의 경제체제로 변모해 버린 것이다. 그 결과 마르크스가 예언한 것처럼 필히 멸망해야 할 낡은 경제체제의 모습에서 벗어나서 永久可動할 수 있는 전천후적인 자유시장 경제체제로 탈바꿈하기 시작한 것이 1930년대부터였다. 반면 1917년의 러시아의 혁명으로 소련이 탄생되었고 제2차 世界大戰 후부터는 동유럽과 중국에 사회주의 정권이 들어섰다. 그러나 그들은 비판을 봉쇄하여 정치적으로 매장해버림으로써 과학적이며 합리적임을 자랑했던 계획경제체제가 경직화 화석화되어 전혀 가동되지 않는 非能率的이고 가장 非生産的인 교리가 되고 말았다.
스탈린이 죽은 다음 집권한 러시아의 후르시쵸프는 1956년부터 자본주의 국가와 사회주의 국가의 戰爭不可避論을 수정하면서 平和共存 정책을 내세웠다. 그 이유인즉 사회주의 체제의 우월성으로 인하여 자본주의 체제를 평화적으로 압도하게 될 것이라고 믿었던 때문이다. 그러나 그러한 호언장담은 그 후 20년도 가지 못하고 반증되었다. 사회주의 경제체제는 전혀 서방의 자유경제체제의 적수가 될 수 없음이 누구의 눈에도 명백해졌다. 그러고도 10여년을 어렵게 버텨왔던 사회주의 체제는 1990년부터 여기저기 총붕괴하기 시작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