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좌절 속에서 더욱 강인해지는 김산의 아리랑을 읽고

등록일 2003.06.18 MS 워드 (doc)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책은 한 인물의 삶에 대한 평전이다. 내가 읽은 평전은 별로 없다. 고작 읽은 것이라고는 백범일지 정도이다. 어렸을 때는 위인전기들을 많이 읽었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때 읽었던 것들이 내 삶에 좋은 밑바탕이 되었던 것 같다. 세상에 대한 무한한 꿈을 가지게 했기 때문이다. “ 나도 나폴레옹 같은 위대한 사람이 돼야지.” 와 같은 꿈 말이다. 지금 어른이 되어서 난 내가 나폴레옹이 될 수 없다는 것을 너무나도 잘 안다. 이것은 분명 슬픈 일이다. 내가 선의에 목적을 가지고 최선을 다한다고 해도 이루어질 수 없는 게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어릴 적 가졌던 “순진” 아니 “순수”는 거의 사라졌다.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위인전기를 많이 읽으라고 한다. 어른에게 위인전기를 읽으라고 하지는 않는다. 다만 “책 좀 읽읍시다 제발”이라고 말할 뿐이다. 교수님도 우리들이 얼마나 책을 안 읽으면 독후감 숙제를 내주셨겠는가? 물론 과제에 해당하는 책들이 꼭 읽어볼 필요가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말이다.
어쨌든 어른들에게는 위인전기라고 하지 않고 어려운 말로 평 전이라고 하여 읽기를 권장한다. 분명 어른들도 이 위인전기를 읽을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내가 김산이라는 인물의 삶에 대해 쓴 아리랑을 읽고 각별한 감흥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것은 어렸을 적에 느꼈던 미래에 대한 꿈과 비슷하다. 그리고 대학생들 뿐만 아니라 모든 어른들이 평전을 읽고 자신의 이상을 상실하고 나태하게 살고 있음을 반성해야만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