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노동자문제

등록일 2003.06.18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내가 사는 곳은 많은 공장들이 밀집해 있는 울산이다. 몇 년 전부터 버스나 지역 근처에서 낯선 외모의 동남아 출신 외국인 노동자들을 자주 볼 수 있게 되었다. 대부분의 외국인들은 바쁘게 생활하면서 살고 있었는데 그들 뒤의 다른 외국인들은 오밀조밀하게 붙어져 있는 주택가에서 출근도 하지 않고 다리를 절거나 손에 붕대를 감고 멍하니 앉아있는 모습을 보았다. 지금도 가끔 TV속에서 외국인 노동자의 노동력 착취와 인권문제가 많이 대두되지만 내가 그들을 처음 본 그 순간엔 TV나 대중매체에서 강도 깊게 그들의 이야기를 다루어 어느 순간 그냥 지나치는 낯선 외국인들을 지금은 관심 있고 유심히 살펴보게 되어서 이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다. 이 보고서에선 외국인 노동자 인권에 관한 여러 연구논문과 관련서적, 인터넷 검색자료로 도입배경과 외국인 노동자문제 현황, 다른 나라와의 비교, 원인분석, 대책, 결론 순으로 보고서를 작성해 나갈까 합니다.
외국인노동자는 1987년 무렵부터 한국에 몰려오기 시작하였다. 물론 그 전에도 외국인이 국내에 들어와 취업한 적은 있었으나 이번과는 성격이 완전히 다른 것이었다. 19세기 서세동점(西勢東漸) 이후 1986년 아시아경기대회까지, 한국에 온 외국인은 대부분 외교관․군인․선교사․지주․자본가․기술자․상인 등 행정관리직 및 전문기술직 종사자였다. 예외적으로 구한말(舊韓末)부터 일제 식민지 시기까지 중국 산뚱성 출신의 단순노무자(coolie)가 유입되었지만, 그들은 주로 일본인에게 고용되었다.

참고 자료

외국인이주노동자인권백서 2001년 12월 05일 다산글방 방휘탁
외국인노동자와 한국사회 1999년 5월 30일 서울대학교출판부 설동훈
외국인력 도입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향 설동훈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