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설문] 노무현 대통령 후보시절 연설문

등록일 2003.06.18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지금의 노무현 대통령의 말과 후보시절의 말을 비교해 보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여러분 반갑습니다.

제가 올해 대통령 선거에서 가장 역점에 두고자 하는 분야가 확실한 정책대결입니다. 지금까지 역대 대통령 선거를 보면 모든 후보들이 정책대결을 하겠다고 공언해 왔습니다. 언론들도 정책대결을 해서 표를 얻어야 한다고 줄곧 주장해 왔습니다.

그러나 결과는 어떠했습니까?
이른바 지역구도로 결판이 났고, 몇몇 중요한 정책의 차이는 색깔논쟁으로 먹칠이 되고 말았습니다. 그 원인이 어디에 있었던가는 여러분도 잘 아실 것입니다.

이제 달라져야 합니다. 달라져야할 여건이 되었습니다.

첫째, 한나라당은 여전히 지역정세에 의존해 집권하려는 불순한 의도를 숨기지 않고 있지만 이번 대선에서는 이른바 3金중 누구도 출마하지 않습니다. 한나라당이 김대중 대통령을 대상으로 아무리 지역정서를 부추기려해도 이회창 후보의 상대는 저 노무현일 뿐입니다.

둘째, 정책대결을 가로막았던 ‘색깔론’이라는 <傳家의 寶刀>가 이젠 무용지물이 되었습니다. 지난 4월 국민 경선에서 그랬고, 지난 6월 월드컵에서의 붉은 물결이 그것을 증명합니다.

셋째, 한나라당과 우리 민주당과의 정체성의 차이가 분명해졌습니다. 5․6共 세력이 주류를 이룬 채 수구․특권․냉전․분열세력의 붕당인 한나라당과 정통 민주․개혁․통일․통합세력이 주류를 이룬 우리 민주당과의 차별성은 분명해졌습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