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소외] 현대 사회체제 속에서 인간소외

등록일 2003.06.18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본인 작성

목차

1. 문제 제기
2. 개 론
3. 나의 발전적 견해

본문내용

1. 문제 제기

사회가 복잡다단해지고 있다. 원시시대에는 사람들은 오늘 먹을 밥. 내일 먹을밥. 더 나아가 모레 먹을 밥과 성욕 과 자신과 가족의 안녕만을 걱정하고 살았다. 이러한 문제에만 관심을 갖고 잘 풀어가면 행복한 삶은 사는 것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어떠한가? 사회가 많이 복잡해졌다.
원시시대와 다를 것 없이 걱정하는 핵심은 같지만, 많은 사회적인 것과 연관이 지어져 있다. 그래서 현대인은 생각할 것이 많다. 그런데 이러한 가운데 현대인은 인간소외 현상을 느끼게 된다.
현대 사회속에서 인간이 物化되기 때문이고 사회란 거대한 기계 속의 차가운 톱니바퀴로 자리매김하기 때문이다.
막스가 인간의 본질은 노동이라고 하고 노동의 잉여가치가 그것을 생산한 이에게 돌아오지 않을땐 소외가 발생한다고 했다. 그러나 현대인의 소외는 단지 노동의 가치로 부터의 소외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현대인은 자신의 사회속에서 존재의 가치의 못 느낄 때 소외를 받게 되는 것이고 자신이 원하는 이상향. 즉 자주적 이해와 요구를 실현하고 싶어도 시대의 큰흐름, 사회의 흐름에 묻혀 그것을 실현하지 못하고 단지 그 흐름에 쫓아갈 때 소외를 느낄 것이다. 어떤이는 자신이 소외되고 있다는 것도 모르는 경우도 많다.
지금의 소외는 현대 사회속에서 당연히 존재한다고 말하는 여러 미래 학자들 때문에 말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