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학] 여러 관점에서 본 베르터의 자살의 의미

등록일 2003.06.18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자료 찾아서 열심히 정리한겁니다..

목차

1)실증주의적 분석
2)작품내재적 분석
3)정신사적 분석
4)심리분석적 분석
5)사회비판적 분석

본문내용

1) 실증주의적 관점
괴테는 1772년 베츨러에 가서 고등법원의 견습원이 되었는데 이곳에서 친구 케스트너의 약혼자 샤롯테를 알게 되어 비극적인 사랑에 빠지게 되었다. 그리하여 괴테는 단호한 결심으로 베츨러를 떠나 프랑크프르트로 다시 돌아오게 되는데, 그리고는 샤롯테에게 쉼없이 편지를 썼다. 베츨러에서 4개월 동안의 생활을 회상하면서 편지를 쓰는 동안 괴테는 자살까지 생각하게 되었다. 그러던 중에 베츨러에서 알게 된 한 친구의 자살소식을 듣고 큰 충격을 받게 되었다. 신학자인 예루살렘이라는 친구는 한 친구 부인을 사랑한 것이 비극을 낳게 된 것이다. 예루살렘의 죽음이 괴테가 작품을 쓰게 된 동기가 되었다.
젊은 베르터의 슬픔 작품 속에는 실제로 괴테가 경험했던 사실을 그대로 쓴 것이 많다.
베르터가 좋아했던 롯테는 괴테가 실제로 좋아했던 샤롯테의 모습이었으며, 샤롯테의 남편이자 자신의 친구였던 케스트너는 작품 속 알베르트처럼 실제로 냉철한 인간이기도 했다.
그런 샤롯테를 괴테는 실제로 무도회에서 처음 만나게 되고 그곳에서 그녀에게 첫눈에 반하게 된다. 나중에 그는 두 사람을 떠나고, 떠나 있는 동안 두 사람의 결혼 소식을 듣게 된다.
괴테는 베츨러에서 친구였던 예루살렘이 유부녀를 사랑하다 그녀에게 거절당하자 이를 비관해 자살했다는 소식을 듣게 된다. 이 소식은 그에게 큰 충격 이였고, 베츨러에서 자기가 범할 뻔했던 사건이 지금 현실로 빚어져서 나타난 것이라 생각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